마태수난곡
- 최초 등록일
- 2012.04.20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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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흐의 마태수난곡에대해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음악전공수업에서 A+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Ⅲ. 나가면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바로크’시기에 발생한 여러 가지 음악 장르들(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중에 수난곡이 있다. 수난곡이란 그리스도의 수난에 관한 텍스트(가사)에 음악을 붙인 것이다. 수난곡은 10세기 이후 계속적으로 작곡되어 왔기 때문에 그 양식들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수난곡을 어떤 일정한 음악양식이라기 보다는 가사를 중심으로 하는 이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분류되는 세 가지는 그레고리오 성가적 수난곡, 폴리포니적 수난곡, 오라토리오적 수난곡이다. 이 양식에 속하지 않는 중간적 양식들도 상당수 있다. 이 중에 오늘날까지도 자주 연주되는 것은 오라토리오적 수난곡으로서, 바하의 「마태 수난곡」과 「요한 수난곡」이 있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마태 수난곡」을 다루고자 한다.1)
첫째로 이 곡이 어떻게 작곡되었는지, 작곡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 후 마태수난곡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 다음 마태수난곡이 어떠한 구성으로 짜여져 있는지, 그리고 성악파트와 악기가 어떤 편성으로 되어 있는지에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마태수난곡의 내용에 대해서 쓰려고 한다.
참고 자료
음악용어사전 (세광음악출판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