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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개론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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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4.17
최종 저작일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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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개론

목차

1. 개관
(1) 유대교
(2) 그리스도교
(3) 이슬람교

2. 문제 제기

3. 유대교의 예배
(1) 회당 예배
(2) 안식일
(3) 안식일 예배와 금기

4. 그리스도교 예배
(1) 예배의 다섯 가지 요소
(2) 주의 기도
(3) 교회 예배

5. 이슬람의 예배와 축제
(1) 이슬람의 축제
(2) 라마단 기간의 일과
(3) 향연을 위한 단식

6. 소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70년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와 함께 ‘만남의 장소’를 뜻하는 회당(시나고그)이 예배의 중심이 되었다. 히브리어로 경배를 뜻하는 ‘아보다’라는 말에는 창조주를 섬긴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옛날 랍비들은 예배를 ‘마음의 봉사’, 즉 생명을 주신 하느님께 가까이 그리고 즐겁게 감사를 표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1) 회당 예배
독실한 유대인들은 하루에 3번 아침, 점심, 저녁으로 회당 예배에 참석하는데 그것은 지금은 사라진 성전 의례를 연상시킨다. 아침 저녁으로 “들을지어다. 오 이스라엘이여, 주님은 우리의 하느님이시다. 주님은 한 분뿐이시다.”라는 구절로 시작되는 쉐마를 암송한다. 쉐마의 구절들은 토라에 들어 있으며 유대교의 믿음을 다짐하는 것이다.
미냔으로 알려진 공동 예배가 정식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명이 모여야 한다. 예배의 중심에는 찬양과 간구와 감사로 이루어진 아미다라고 하는 기도가 있는데 참가한 회중들이 모두 일어서서 암송한다. 보수적인 전통에서는 여자들은 칸막이가 쳐진 공간이나, 위쪽에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 남자들과 따로 예배를 보는 반면에 개방적인 유대교에서는 여자, 남자, 어린이가 모두 함께 예배를 본다.

(2) 안식일
한 주의 중심은 십계명에 정해진 휴식일인 안식일(사바트)로 절대로 일을 해서는 안 되며 회당과 집을 중심으로 예배와 기도와 안식으로 하루를 보낸다. 안식일은 금요일 해질 무렵에 시작되며, 온 가족이 함께 모여서 가족 식사를 한다. 이 식사는 안식일이 시작 되었음을 알려준다.

참고 자료

윤이흠, <어린이 세계 종교>, 다섯수레. 2004년, p102~103, 122~123, 146~147
니니안 스마트, <세계의 종교>, 예경. 2004년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3년
윌리엄 페이든, <비교의 시선으로 바라본 종교의 세계>, 청년사. 2004년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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