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
- 최초 등록일
- 2012.04.1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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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부분의 컴퓨터 운영체제들은 멀티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첫째.프로세스는 동적으로 생성되고 파괴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송 측은 다른 머신의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어렵다.
둘째.모든 전송 측에 통지하지 않고도 데이터그램을 수신하는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기를 원한다.
셋째.어떤 기능을 구현한 프로세스를 알지 않고도 그 기능에 대한 목적지를 식별할 수 있다면 이상적.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포트를 동기적으로 접근한다.
각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동기적 접근은 포트를 접근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계산을 멈춘다는것을 의미.
UDP는 IP를 이용하여 머신들 간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비신뢰적이고 비연결형인 전달 서비스를 제공.
UDP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IP를 이용하지만, UDP는 주어진 호스트 컴퓨터 안에서 여러 목적지를 구별하기 위한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
ㅇ UDP 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신뢰성,메 시지 소실, 중복, 지연, 순서 뒤바뀜, 비연결성과 같은 문제를 처리하는 것에 대한 모든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
각 UDP 메시지는 사용자 데이터그램 이라고 한다.
사용자 데이터그램은 UDP헤더와 UDP데이터 영역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그림에서와 같이 헤더는 네 개의 16비트 필드로 나뉜다.
필드에는 메시지를 보낸 포트를 지정하는 필드와 메시지의 목적지 포트를 지정하는 필드,
메시지의 길이를 지정하는 필드 및 UDP 체크섬을 위한 필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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