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1.내재적발전론 비판식민지근대화론은 1980년대 후반 본격적인 내재적발전론을 비판을 감행하며 국내에 등장하였다. 내재적발전론의 자본주의맹아론이 주장하는 조선의 자체적 근대화 가능성을 비판하는 대신 그것의 외생적 발단, 특히 식민지적 기원을 강조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구미학계에서는 1980년대 전반 경부터, 일본학계에서는 1980년대 중반 경부터 등장한 식민지근대화론이 연구 성과를 축적하여 국내에 소개될 때까지 한국근대사학계에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1987년 한일경제사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한국근대경제사연구회’가 결성되고 식민지 근대화론에 입각한 공동연구의 성과가 산출되고 자본주의맹아론의 입장을 근저에서부터 비판해오자, 국내 역사학계는 이를 매우 충격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였다. 이후 한국근대사학계도 식민지 근대화론을 비판하며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고 그 논쟁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목차
1.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배경1.1.내재적발전론 비판
1.2.탈민족주의 담론과 식민지근대화론
2.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발전론 비교 : 쟁점을 중심으로
2.1.근대의 쟁점
2.1.1.광무양전사업
2.1.2.일제토지조사사업
2.1.3.일제시대공업화
2.2.전근대의 쟁점(소농시대론과 봉건제사회론)
3.식민지근대화론의 의의 및 한계
3.1.식민지근대화론의 의의
3.1.1.내재적발전론에 미친 영향
3.1.2.식민지근대화론 자체의 의의
3.2.식민지근대화론의 한계
3.2.1.내재적발전론에 대한 인식의 괴리
3.2.2.분단과 전쟁으로 인한 성장의 단절에 대한 설명의 부족
3.2.3.자료해석의 문제
3.2.4.근대에 대한 성찰의 부재와 역사 발전의 주체 규명 문제
4.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을 넘어서 : 최근의 연구 동향
4.1.식민지시기에 대한 기존의 조명
4.2.중간적 입장의 등장 그리고 그 한계
4.3.새로운 시각으로 :여러 가지 근대
본문내용
1.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 배경1.1.내재적발전론 비판
식민지근대화론은 1980년대 후반 본격적인 내재적발전론을 비판을 감행하며 국내에 등장하였다. 내재적발전론의 자본주의맹아론이 주장하는 조선의 자체적 근대화 가능성을 비판하는 대신 그것의 외생적 발단, 특히 식민지적 기원을 강조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구미학계에서는 1980년대 전반 경부터, 일본학계에서는 1980년대 중반 경부터 등장한 식민지근대화론이 연구 성과를 축적하여 국내에 소개될 때까지 한국근대사학계에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1987년 한일경제사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한국근대경제사연구회’가 결성되고 식민지 근대화론에 입각한 공동연구의 성과가 산출되고 자본주의맹아론의 입장을 근저에서부터 비판해오자, 국내 역사학계는 이를 매우 충격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였다. 이후 한국근대사학계도 식민지 근대화론을 비판하며 본격적인 반격에 나섰고 그 논쟁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1.2.탈민족주의 담론과 식민지근대화론
1980년대 들어 동구공산국가가 붕괴되며 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경제 위기를 맞은 반면 한국은 신흥공업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성장제일주의가 팽배하게 되었고 한국의 경제성장을 학문적으로 설명, 그 기원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경제사학계, 특히 식민지근대화론을 위주로 진행되었다.
식민지근대화론에서는 기본적으로 탈민족주의적인 역사인식을 강조하면서 한국 민족주의에 대해 극히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역사에서 민족적 가치는 실제적 가치가 아니라 상상적 가치라고, 즉 민족주의적 역사인식은 객관적일 수 없다고 주장한다. 요컨대,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민족적 가치 중심에서 근대적 가치로, 탈민족 근대주의 관점으로 역사인식을 전환하여 한국의 근현대사를 새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식민지 근대화론의 주창자인 안병직은 1960년대 이후 한국의 이례적인 빠른 경제성장을 볼 때 한국근현대사학계의 핵심 연구 과제를 경제발전으로 보고, 이러한 경제 발전의 시발점으로 생각되는 일제시대를 경제발전론적 시각으로 연구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비록 한국의 자본주의가 1960년대 이래의 경제발전계획의 실천으로 성립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일제시대의 사회 경제적 근대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배영순,<기획특집 : 민족문화 교육의 과제 ; 세계화 이후 한국사 인식의 탈민족주의적 경향 -근현대사 인식의 보수우경화를 중심으로->,《민족문화논총》40,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08안병직,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경제사를 중심으로>,《창작과 비평》98, 1997
이영훈, <한국사에 있어서 근대로의 이행과 특질> 및 <토론요지>,《경제사학》21, 해남, 1996
정연태, 〈‘식민지근대화론’ 논쟁의 비판과 신근대사론의 모색〉,《창작과 비평》103, 1999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식민지 근대화론 11페이지
- 토지조사사업 5페이지
-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5페이지
- 식민지 근대화론의 통계상의 허구 8페이지
- 일본사-아스카시대 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