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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천황과 상징천황제

*민*
최초 등록일
2012.04.06
최종 저작일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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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천황의 유래
천황호칭의 유래는 이미 약 2천년 전에 일본지역에서 중국으로 사신을 보냈음은 중국사서에서 발견된다. 서기 57년 의『한서지리지』기록에 “왜인은 백 여국으로 갈라져, 일부의 나라에서는 전한의 낙랑에 조공해 왔다.”라 서술하고 있다.
『후한서』57년 조에는 “왜노국(倭奴國 )이 후한 광무제로부터 인수(印綬-금인(金印)과 끈, 끈(綬)이란 신분이나 벼슬의 등급을 나타내는 관인(官印)을 몸에 차기 위한 끈)를 받았다.”하고 그 금인이 1784년 후쿠오카에서 발견된 ‘한위노국왕(漢委(倭)奴國王)이라........

목차

1.일본인이 생각하는 천황제

2.천황의 유래

3.천황제의 역사
3.1)상징천황제 이전
3.2)상징천황제의 성립

4. 상징천황제의 헌법상 지위와 기능
4.1)상징기능으로서의 천황의 지위
4.2)국가기관으로서의 천황의 권한과 기능

5. 상징천황제의 정치적 기능과 역할
5.1)보수 지배이데올로기의 강화 및 지배세력 안정화의 기능
5.2)국민통합 및 대외적 대표기능
5.3)대중조작 및 대중의 비정치화 기능

6. 상징행위의 정치적 의미와 문제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일본인이 생각하는 천황제

오늘날에도 일본은 특유의 천황제로 국가시스템을 운영해오고 있다. 타테마에와 혼네를 가진 이중성으로 일본인의 성격을 갈파하지만, 상징천황제와 수상이라는 묘한 정치구조가 또한 일본인의 국민성에 딱 어울리는 것 같다.
아사히신문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1945년도 조사 때 상징 천황제지지가 78%, 폐지가 5%였으나, 30년 후인 1975년에는 지지73.3%, 폐지7%,1986년에는 지지72.4%, 폐지5.6%로 각각 나타났다.
이처럼 천황제에 대하여 70% 대의 고 지지율은 일본의 우경화와 더불어 더욱 높아져 최근에는 그 지지율이 80%대로 껑충 뛰어 올랐다. 천황제를 반대하던 공산당조차 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린 것이다.
(청년층에서는 천황이 자신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반응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고 하지만 막상 천황제를 폐지해도 좋으냐고 물으면 굳이 있는 것을 없앨 필요까지 없다는 반응이다. `아무래도 좋다`는 이런 자세가 역설적으로 천황제를 안정적으로 지탱해 주는 정서적 기반이 되고 있다.)
천황제는 일본인에게 있어 중요한 정치적 의제이자, 실생활은 물론 의식적인 면에서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보이지 않는 최고권력’이다. 이유는 천황제가 일본인들이 생활종교철학으로 신봉하는 신도와 수어지교(水魚之交)와 같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2.천황의 유래
천황호칭의 유래는 이미 약 2천년 전에 일본지역에서 중국으로 사신을 보냈음은 중국사서에서 발견된다. 서기 57년 의『한서지리지』기록에 “왜인은 백 여국으로 갈라져, 일부의 나라에서는 전한의 낙랑에 조공해 왔다.”라 서술하고 있다.
『후한서』57년 조에는 “왜노국(倭奴國 )이 후한 광무제로부터 인수(印綬-금인(金印)과 끈, 끈(綬)이란 신분이나 벼슬의 등급을 나타내는 관인(官印)을 몸에 차기 위한 끈)를 받았다.”하고 그 금인이 1784년 후쿠오카에서 발견된 ‘한위노국왕(漢委(倭)奴國王)이라하나, 미심쩍은 면도 없지 않다.

참고 자료

이상봉, 일본‘상징천황제’의 정치적 역할과 의미, 21세기 정치학 회보 제 9집 1호
http://blog.naver.com/newworldvi.do?Redirect=Log&logNo=100012886956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58761
http://trcskim.cafe24.com/html/jaryo/ni-dennou.htm
http://blog.naver.com/antapaka.do?Redirect=Log&logNo=20004985109
박경희,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사이카와 마코토, 조양욱 옮김, 천황을 알면 일본이 보인다, 다락원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칼(일본문화의 틀)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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