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와 고골리
- 최초 등록일
- 2002.11.15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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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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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도스토예프스키와 고골리-자연파의 문학적 특성
- 지연파의 형성과 발전
- 자연파의 서술양식
- 자연파 작가들과 작품들
2) 고골의 '외투'와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 사람들'
-소설 속 빼째르부르크의 이미지-환상과 허위로 얼룩진..
-소설 속 두 주인공의 인물 비교 및 분석
3. 결론: 종합적 비교 및 요약
※참고자료
본문내용
러시아 문학사는 물론이거니와 세계문학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족적을 남긴 두 작가, 도스토예프스키(Michailovitch Dostoevsky, 1821-1881)와 고골(Gogol Nikolai Vasilevich, 1809-1852). 두 작가 모두 그 문학적 천재성으로 인해 희대의 작가로, 또한 영원한 문학적 위인으로 추대 받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학적 천재성말고도 두 작가에게는 그보다 더 숙명적인 공통점이 하나 더 있다. 바로 그들 문학자체의 공통점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동시대의 문인들과 자신의 작품을 평가하면서 "우리는 모두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라고 하며, 자신이 고골의 문학적 영향력 아래에 놓여있었음을 강하게 시인하였다. 실제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은 고골의 <외투>와 비교하였을 때, 빼째르부르크라는 공간이나 주인공이 처해진 상황 등 매우 비슷한 설정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도스토예프스키가 고골의 문학적 특징을 그대로 재연한 것은 아니다. 그만의 문학적 세계가 고골의 문학적 세계와 만나 한층 풍요롭고 다채로운 소설이 탄생한 것이고, 그러한 측면에서 고골의 <외투>와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 사람들>을 비교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과정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