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영주 감독 여성 다큐멘터리 영화 분석 - Living History - 8년여의 걸친 여행 - 나는 고발한다 - 우리의 현주소 - 살아있는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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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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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변영주 감독 여성 다큐멘터리 영화 분석 - Living History - 8년여의 걸친 여행 - 나는 고발한다 - 우리의 현주소 - 살아있는 역사1. Living History(살아있는 역사)
2. 변영주 - 그녀를 보임
- 다큐멘터리와 변영주, 변영주의 관점과 신념
3. 8년여의 걸친 여행 -소외여성들을 비추는 따뜻한 카메라
- 작품 분석, 작품의 유기적인 관계와 의미
4. 나는 고발한다 - 다큐멘터리
- 다큐멘터리에 대하여, 다큐멘터리적 기법과 표현
5. 우리의 현주소 - 다큐멘터리 속의 여성- 여성다큐멘터리 영화
6. Living Herstory(살아있는 역사) - 글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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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영주 감독 여성 다큐멘터리 영화 분석 - Living History - 8년여의 걸친 여행 - 나는 고발한다 - 우리의 현주소 - 살아있는 역사
1. Living History(살아있는 역사)
‘다큐멘터리’라고 하면 보통 시사고발, 환경 프로그램을 연상하기가 쉬운 것 같다. 따라서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것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리 쉽게 다가설 수 없는 장르일지도 모르겠다. 영화를 단지 여가와 오락의 수단으로만 여기는 것이 지배적인 생각일 것이다. 그런 지배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영화를 통해 현실을 고발하고 알리고자 하는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에 뛰어든 사람들의 노력은 이미 엄청난 어려움을 각오하고 출발했을 것이다. 나도 단지 영화를 취미로 즐기던 사람 중 하나였다. 하지만 ‘먼지 사북을 묻다’라는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회에 참석할 경험이 있었는데 그때 그 영화의 감독이신 이미영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에 대해서 흥미가 생겼고 그것이 가지고 있는 ‘리얼리티’라는 특징이 새롭게 다가왔다. 또한 요즈음에 들어 ‘영매’, ‘선택’과 같은 다큐멘터리 영화가 다큐멘터리로서는 괄목할 만한 대중적 성공을 이룸으로써 다큐멘터리라는 장르가 그다지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큐멘터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에 대해 좀 찾아보게 되면서 나로서는 상상하지 못할 방대한 자료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다큐멘터리의 역사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 고발성에 심취되어 다큐멘터리를 위해 노력해온 사람들도 많았고, 그만큼 관심사도 많아 소재도 매우 다양했다. 평소 여성주의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다큐멘터리와 여성주의 모두를 주제로 삼는 것이 좋겠다 싶었고, 여성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찾아보다가 ‘변영주’라는 인물에 초점이 맞춰졌다. 그녀는 아시아 기생관광(매매춘 여성)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59min/1993)」을 제작하면서 그 영화 속에서 매매춘을 하는 한 여성의 어머니가 정신대로 만주에 계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당시에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었던 정신대 문제를 다룬「낮은 목소리(98min/1995)」를 제작하게 되었다. 또한 이 문제는 「낮은 목소리2(71min/1997)」, 「숨결(77min/1999)」이라는 제목을 가진 연작으로 제작되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 1차자료문헌비디오 :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1993), 연출 변영주, 59min
「낮은 목소리」(1995), 연출 변영주, 98min
책 : 변영주(1995),『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 - 여성감독 변영주의 필름 인터 뷰』, 서울: 화평사.
- 2차자료문헌
독립다큐멘터리(2003),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 서울: 예담.
토마스 소벅?비비안 소벅(1998), 『영화란 무엇인가』, 서울: 거름.
『낮은 목소리』 제작일지와 스크립트
씨네21 - 변영주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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