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 음악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11.15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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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양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의 일반적 성격
2. 프레이즈 리듬
3. 박
4. 리듬 지도의 오류
5. 신체적 반응에 의한 리듬 연습
6. 리듬과 타임
7. 리듬 지도의 방법
Ⅲ. 결 론
본문내용
1. 서양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의 일반적 성격
서양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의 두드러진 큰 특색은 프레이즈 리듬이 항상 ‘박’위에 구축된다는 점이다. 다른 음악에서는 이런 일은 거의 볼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테면 거의 모든 동양음악에서는 프레이즈 리듬은 아주 자유롭게 연주되며, 박을 속박하는 조직은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음악은 산문이나 자유시와 같은 리듬은 가지고 있으며, 서양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에 비하면 보다 단순하며 구속력이 적다고 말할 수 있다. 흔히 서양의 음악가들이, 이와 같은 동양음악을 듣고, 그 리듬의 윤곽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규칙적 박의 나열은 서양음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음악미의 주요소의 하나인 하모니는 그 발전과정에서 태어나게 된 것이다. 또 이것은 리듬적 발전이란 면에서도 명백한 효과를 가져왔다. 왜냐하면, 몇 개의 파트가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저마다의 파트가 상호 고정된 관계를 유지하고, 그것을 조직화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며, 이것이 ‘탁트’즉 ‘마디 박’의 본질적 기능인 것이다. 그러나 이에 의하여 리듬의 자유를 잃고, 현재와 같이 서양음악과 다른 음악의 두드러진 대조를 초래하는 결과가 된 것은 사실이며 또 다른 면에 있어서는 측정할 수 없는 이익을 얻은 것도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