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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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만희 감독 전쟁영화
Ⅰ. 서 론
Ⅱ. 본 론. 이만희 전쟁영화의 특징
0. 당시의 전쟁영화와 이만희의 전쟁영화
1. 전쟁영화 속 다양한 장르의 혼재
1.1 전쟁영화 속의 멜로
1.2 전쟁영화 속의 코메디
2. 리얼리즘
2.1 역사적 흐름 속에서 바라본 이만희의 리얼리즘
2.2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이만희의 리얼리즘
2.3 영화 속에 드러나는 리얼리즘
3. 전쟁 속 일상적인 면모 묘사
4. 휴머니즘
Ⅲ. 결 론. 이만희 감독이 전쟁영화를 통해서 추구한 것은 무엇이었는가
1. 군인 자체의 멋 추구
2. 전쟁에 자체에 대한 문제제기
본문내용
이만희 감독 전쟁영화
이만희 감독 전쟁영화
이만희 감독 전쟁영화
Ⅱ. 본 론. 이만희 전쟁영화의 특징
0. 당시의 전쟁영화와 이만희의 전쟁영화
당시 한국에서 전쟁영화는 매우 생소한 장르였다. 전쟁영화 장르 자체가 미국 헐리우드 영화가 우리나라에 수입되면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이만희 감독이 처음 전쟁영화를 만들 당시에는 전쟁영화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시기였다. 이만희 감독과 같은 시기에 영화작업을 했던 유지형의 회고에 따르면 〈돌아오지 않는 해병〉(이하 해병)을 만들 당시에 이만희 감독은 이 영화의 촬영을 목전에 두고 충무로의 아테네극장에서 재개봉으로 상영되던, 미 해병대의 유황도 상륙작전 활약상을 그린 존 웨인 주연의 〈유황도의 모래〉(1949)를 조조 상영부터 마지막 회까지 계속 보았다고 한다. 그리고 그가 〈YMS 504의 수병〉을 기획할 당시에는 미국과 독일의 잠수함의 대결을 그린 딕 파엘(Dick Powell)감독의 〈상과 하〉(1957)나 미국 대통령 케네디가 2차 세계대전에 해군 장교로 참전한 내용의 영화 〈PT109〉(1963)를 연상하면서 스펙터클한 바다 위의 해전 영화를 만들려고 했다고 유지형은 추측하고 있다. 이러한 회고를 통해서 볼 때, 이만희 감독의 초기작들은 대개 헐리우드 전쟁영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만희 전쟁영화는 당시 일반적인 경향의 전쟁영화와도 달랐다. 대부분의 전쟁 영화들이 주로 반공영화의 이름 하에 영화법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이만희의 전쟁영화가 완전히 반공사상과 다른 맥락에서 스토리를 전개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반공 사상보다 반전, 전쟁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전쟁이 가지는 의미를 새롭게 탐구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단행본 및 논문
? 김수남, 『한국영화 감독론2』, 지식산업사, 2002
? 신강호, 「이만희 감독 스타일 연구」, 영화연구 22호, 2003
? 오탁번, 이남호 공저,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 유지형, 『영화감독 이만희』, 다빈치, 2005
? 이승구, 『영화용어해설집』, 영화진흥공사, 1993
? 이중거 외, 『한국영화의 이해 : <아리랑>에서 <은마는 오지 않는다> 까지 : 1926-1990』, 예니, 2001.
□ 기타 참고자료
? 주간 한국 1966년 3월 27일자 <군번없는 요사> 관련 기사 참고
? 주간 한국 1967년 11월 26일자 <싸리골의 신화> 관련 기사 참고
? 이만희 다큐멘터리, <짧은 생, 끊임없는 영화실험, 이만희>, 영상자료원, 2002.
? <7인의 여포로>, <돌아온 여전사> 시나리오
? <냉과 열> 시나리오
? <들국화는 피었는데> 시나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