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예술론] 무대 예술론
- 최초 등록일
- 2002.11.15
- 최종 저작일
- 2002.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리듬과 어조의 마력
2. 배우의 춤
3. 배우의 노래
본문내용
1. 리듬과 어조의 마력
본질적으로 자극성이 있는 춤과 노래
·춤과 노래는 본질적으로 자극성이 있다. 춤과 노래는 인간의 기관을 활동하게 한다. 결국 춤과 노래가 연기에 기여하는 가치는 역동적인 것이다. 춤과 노래는 연극을 살아 움직이 게 한다
춤의 영향력
·춤은 맥박의 박동을 늘리고, 전신을 자극하며, 기분을 북돋우고, 인간을 중력이라는 무거 운 짐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즐거운 해방감과 힘을 준다. 춤의 정신생리학적 효과는 음 주의 정신생리학적 효과와 비슷하다고들 한다. 춤은 인간의 전체 기관의 힘을 솟구치게 하고 꿈결같은 흥분 상태를 조성한다.
·『세계 무용사』에서 쿠르트 작스(Curt Sachs)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모든 춤은 무아경이며 무아경을 제공한다. 무도장에서 한 팔로 친구를 안은 어른과 거리의 윤무에서 가볍게 뛰는 아이는 자신을 잊고 세속적인 괴로운 인간관계와 험한 일상 생활을 춤으로 녹여버린다." 그들은 영적인 세계에 들어간다. 고도의 긴장상태 속에 있는 미지의 힘은 무 용수가 즐겨 맛보는 최면술적인 기본도취를 가장 분명하게 설명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