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
- 최초 등록일
- 2002.11.09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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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풍요2. 출전 및 배경설화
3. 시대상황과 서러움의 문제.
4. '풍요' 명칭의 문제
5. '풍요'의 작가
6. '풍요'의 형식
본문내용
6. '풍요'의 형식
'풍요'의 형식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가 있다.
1) 4구체로 보는 견해 - 이는 '풍요'의 4분절 가사 그대로를 4구로 본 견해이다. (김문기)
2) 2행시로 보는 견해
2행시로 보는 견해는 우리 민요에는 일찍부터 세 토막짜리 민요와 네 토막짜리 민요가 공존하고 있다는 데서 착안하여 나온 견해로서, '풍요, 헌화가, 도솔가'는 율격이 네 토막인 두 줄 형식이고 '서동요'는 율격이 세 토막인 두 줄 형식이라 하였다. (조동일)
3) 석 줄 여섯마디로 보는 견해
이 견해는 '풍요'의 4분절 가사를 3행 6절로 본 견해이다. 따라서 '풍요'는, 來如來如 來如來如 / 哀反多羅 哀反多矣 / 徒良功德 修叱如良來如 / 의 형식을 가진다고 본다. (김선기)
4) 4음조 6구로 보는 견해
이 견해는 '풍요'를 한 무리가 두편으로 나누어 일할 때 선창과 후창으로 부른 노동요라는 데서 나온 결과이다. 이들은 우리말에서 쓰는 반복법은 어느때나 쌍으로 쓰지 세 번 반복하지 않는다고 논급하고, '풍요'를 다음과 같이 직역하였다.
오요오요 / 오요오요
애돌하나 / 애돌하이
도래공덕 / 닷ㄱ라오요.
그리고 이에 대해 평하기를,
참고 자료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 1985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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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일연 저, 박석봉 고경식 역, 『역해 삼국유사』, 새문문화사, 1985
김승찬, 『신라향가론』,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9
윤경수, 『향가 려요의 현대성 연구』, 집문당,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