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사] 소피스트의 법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11.07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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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레포트임돠..교수님 평가도 달려있구여..꽤 공들여 쓴것임돠
많이 애용해주세여^^
목차
Ⅰ. Sophists 일반
1.소피스트의 정의
2.소피스트 등장의 배경
3.소피스트에 대한 평가
Ⅱ. Sophists의 법사상
1. 소피스트 이전의 법사상
2. 소피스트 일반의 법사상
3. 프로타고라스 Protagoras B.C 485? ∼ B.C 415?
4. 고르기아스 Gorgias B.C 485? ∼ B.C 380
5. 칼리클레스 Callicles
6. 트라시마코스 Thrasymacos
7. 히피아스 Hippias
8. 안티폰 Antiphon
Ⅲ. 종합적 평가
1. 소피스트의 법사상
2. 같은 시대, 다른 사상가
3. 평가
본문내용
2. 소피스트 일반의 법사상
소피스트들의 출현으로 고대 그리스의 철학은 우주론적 시대(kosmologische)로부터 인간본위의 시대(anthrogologische Epoche)로 옮겨지게 된다. 법사상사에서 소피스트들을 일반적으로 주의주의(주의주의)·상대주의·허무주의에 귀속시킨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그 주의적 요소 때문에 소피스트의 이론은 법실증주의의 기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소피스트들은 질서를 「인위적인 것」(nomos)과 「자연적인 것」(physis)을 분리시키는 이원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자연법사상이 출현할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적이라고 할 때 인간의 의미는 어떤 것인가에 따라 자연법의 의미도 달라진다. 즉 자연법의 역사에서 두 가지 대립이 있는데 이는 이념적 자연법론(ideellen Naturrecht)과 실재적 자연법론(existentiellen Naturrecht)의 대립이 그것이다. 전자는 인간의 본질은 이성(logos)에 의해서 구성되고 인간은 이성적이고 사교적인 존재이며 따라서 자연법은 이념적이고 영구적으로 타당한 이성적 고찰에 부합하는 질서라는 것이다. 반대로 후자는 인간은 일차적으로 결코 이성적 존재가 아니며 전이성적(전리성적)·의지적(의지적) 행동 또는 본능적 충동에 따라 규정되며 따라서 자연법은 상황 제약적인 판단 또는 중요생활취득(중요생활취득)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