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복지의 의의와 전개과정]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논의, 사회변화와 청소년, 우리나라 청소년정책 전개과정에서 문화정책
- 최초 등록일
- 2012.03.29
- 최종 저작일
- 2012.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청소년문화 복지의 의의와 전개과정]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논의, 사회변화와 청소년, 우리나라 청소년정책 전개과정에서 문화정책
목차
Ⅰ. 청소년문화의 의의
1. 청소년문화의 개념
2. 청소년문화에 관한 논의
1)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보는 시각
2) 청소년문화를 부정적 시각에서 문제시하여 바라보는 입장(비행문화)
Ⅱ. 사회변화와 청소년
1. 사회변화와 가치갈등
2. 한국문화의 변화와 청소년문화 형성
1) 1945~1960년
2) 1960~1980년
3) 1980~1990년
Ⅲ. 우리나라 청소년정책 전개과정에서의 문화정책
1. 청소년정책에 나타난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에 나타난 청소년 문화정책
3. 청소년 문화정책의 방향으로서 문화적 감성 함양
4. 향후 문화정책의 과제: 문화감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화와 타 문화이해
Ⅳ. 학교 및 청소년문화의 방향
청소년문화 복지의 의의와 전개과정
본문내용
최근 청소년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졌는데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1992년 2월 17일 일어난 `뉴 키즈 온더 블럭`의 공연소동이 있고나서부터 본격화되었다. 이 공연이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지만 사건을 보는 관점이 초기의 `청소년 문제`에서 `청소년문화`로 바뀌었다.
청소년문화는 늘 `위험하고`, `한심한`, `걱정거리`이다. 이는 우리 사회의 지배담론에서 청소년문화가 결코 중심의 위치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여전히 주변, 변방, 금기, 비주류의 위치에 속해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대중문화시장을 들여다보면 사정은 달라진다. 대중문화 시장에서 청소년문화는 주변이 아니라 당당한 중심이며 주류이다. 대중문화 시장에서 청소년은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 특히 대중음악 시장의 경우 청소년 고객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음반시장 90% 이상을 청소년이 구매점유하고 있으며, TV 오락 프로그램은 단연 청소년의 취향에 맞추어진다. 시장에서는 최대의 중심세력이면서 사회적 담론에서는 주변적 존재일 수밖에 없는 모순이야말로 오늘날 우리 청소년과 청소년문화의 처지를 가장 극적으로 표현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한편으로 문화상품의 판매시장으로서 적극적 공략의 대상이면서 다른 한편으로 바로 그 문화상품 때문에 끊임없이 비난과 우려의 대상이 된다.
중 ? 고등학생으로서 청소년은 두 가지의 모순된 사회화 체계 속에서 성장한다. 하나는 학교문화로 표현되는 교육체계이고 다른 하나는 그들의 일상을 둘러싸고 있는 대중문화이다. 대중문화는 끊임없이 청소년들을 자극하며 상품구매를 부추기고 학교문화는 대중문화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우려하며 그들을 되돌리고자 애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