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을 위한 시각디자인의 원리
- 최초 등록일
- 2002.11.05
- 최종 저작일
- 2002.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시각자료의 역할
2. 시각자료 설계의 목적
3. 디자인의 요소
4. 디자인의 원리
5. 교수-학습을 위한 시각자료 설계의 원리
본문내용
※ Paivio(1986) : 인간은 두 가지 인지적 부호화 기능을 가지고 있음
- 시각정보 : 공간적 부호화, 언어정보 : 계열적 부호화
- 동일한 정보에 대해 두 가지 저장체제가 존재
- 한 가지 방식의 기억보다 회상과 파지를 향상시킴
1. 시각자료의 역할
①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표현해 이해를 돕는다.
예 :아프리카 부시맨과 콜라
② 주의집중 및 유지와 정서적 반응을 자극하여 동기유발에 도움을 준다.
③ 이해하기 어려운 정보를 단순화(일정표, 흐름도, 다이어그램, 도표 등)
예1 : 보험회사 판매현황, 수요공금 변동 현황, 메달획득자들의 국가별 분포, 콩쿨대회 입상자의 대학별 분포, 학생생활연구소의 분석 등
예2 : 인구변화와 정부의 출산정책과의 관계(년대별 출산율/사망률과 정부의 인구정책)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 못 면한다(1963) → 딸·아들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1971) → 둘도 많다(1982) → 하나 낳아 젊게 살고 좁은땅 넓게 살자(1987) → 사랑모아 하나 낳고 정성모아 잘 키우자(1989). 잘 키운 딸 하나 열 아들 안부럽다.
④ 복합적이고 풍부한 의사소통 채널을 지원(다감각적 접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