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윤리] 성도덕 문제
- 최초 등록일
- 2002.11.05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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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성도덕 문제
성적 쾌락
완전한 성행위
성도착 행위
'훌륭한 성행위'의 도덕적 우월성
성적 쾌락의 이득
성도착 행위의 도덕적 의미
완전성의 도덕적 의미
결론적 논평
결론
본문내용
♣성적 쾌락을 비판하는 이유
성적 쾌락은 매우 "복합적"이다. 성적 쾌락의 능력이 불공평하게 배분되어 있고, 뿐만 아니라 의식적으로 획득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또한 그것을 지니고 있는 주체자가 아무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아도 감소되어 버리기도 한다.
쾌락이 본래적 이득이라고 한다면 이 경우에는 이득이 도덕적인 노력과는 무관할 것이다. 성적 쾌락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오락중의 하나이지만 그것을 수행할 의무는 없다.
성적쾌락을 비판하는 논조에 대한 작자의 비판: 욕정에 반대하는 논지는 과장되어 있다. "복합적"이라는 특성이 물론 부분적으로 어떠한 욕정에 있어서도 욕구 불만을 일으키게 하는 것 이라고는 하지만 그것이 성욕에만 특별하게 두드러진 현상은 아니며, 성욕은 실상 특히 "형체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것이고,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욕망들(지식욕, 성취욕, 권력욕등)보다도 성욕은 목적 달성과 더불어 훨씬 단순하고도 완전한 만족을 제공한다. 우리가 성 경험을 하는 동안에 욕망에 의해 압도되기는 할지라도 부분적으로는 바로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우리의 성경힘이 우리를 지배하지는 못하는 것이다.
도덕가들이 성적 쾌락을 오락으로 파악한 것은 옳은 것이다. 오락에의 능력은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인간 존재라면 누구나 기대하는 것이 옳은 그러한 이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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