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 건축가 피터아이젠만(Peter Eisenman)
- 최초 등록일
- 2012.03.19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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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욕 5`를 주도한 아이젠만은 1932년 뉴욕출생으로 코넬대와 컬럼비아대를 졸업한 뒤 영국 캠브리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실무 못지 않게 풍부한 지식을 겸비한 건축가다. 한때 그는 바우하우스 운동을 주도하기도 했었고 60년대 후반 나이 30대중반에 이미 건축가로 위상을 확고히 하며 실험성 강한 건축과 함께 꾸준히 건축이론을 발표한 바 있다.
아이젠만은 67년 뉴욕에 `건축도시연구소(IAUS)`를 개설하고 82년까지 소장으로 재직했다. 연구소는 세계 건축계의 이론적 흐름을 주도하고 다양한 건축적 논쟁과 담론을 담은 `Oppositions`라는 기관지를 발행했다. 피터아이젠만은 이와 함께 정방형 평면에 바탕을 둔 다양한 주택을 건축적으로 실험하며, `House Ⅰ~Ⅹ` 등의 실험주택과 그 이면의 건축적 이론을 꾸준하게 발표한 바 있다.
80년대 들어 그는 현대건축사 흐름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건축가로서의 명성을 굳힌다. 80년대 이후 그의 주요작품으로는 웩스너 시각예술센터(82~89), 고이즈미조명회사 사옥(87~89), 컬럼버스 컨벤션센터(89~93), 91년 P/A
어워드를 수상한 신시내티예술대 증축계획, 베를린 국제건축전을 통해 건설된 집합주택과 막스 라인하르트 하우스등을 꼽을 수 있다. 90년대 이후 아이젠만은 프랭크 게리와 함께 현대건축계에서 `지배적` 위치에 자리매김하게 됐다. 세인들은 그들의 경향을 해체주의(Deconstructivism)라부르고 있다. 오늘날의 지배적 건축사조 중 하나인 해체주의는 결국 아이젠만의 30년 건축흐름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언제나 건축의 역사적 흐름을 전면에서 주도해온 그는 늘 주목해야 할 건축가임에 틀림없다.
목차
ㅁ Peter Eisenman ,
>약력, 작품경향
ㅁ 해체주의 건축
ㅁ Peter Eisenman의 건축
ㅁ 작품분석
> 초기 주택작품 시리즈 ; HOUSE[Ⅰ~Ⅹ]시리즈
> 80~90년대의 작품
ㅁ 결론
본문내용
"케네스 프람톤(Kenneth Frampton)에 의한 다섯가지의 현대건축 발전경향" 중 피터 아이젠만의 건축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분류되고 있다. 그리고 포스터 모던(Post Modern)건축에서 보여지는 팔라디오(A. Palladio)의 건축을 모범으로 역사, 고전, 절충적이며, 동시에 비기계적인 것에 반해 아이젠만의 건축언어는 역사적이며 고전적인 것을 부정하며 어느 정도 기계적인 경향을 갖는다.
따라서 초기의 아이젠만의 건축언어는 포스트 모던건축에 약간의 일면성을 가진 레이트 모던(Late Modern)으로 분류된다. 여기에 아이젠만의 건축은 해체적 경향을 갖는 복합적인 건축개념을 지니고 있다. 또한, 건축의 요소들을 언어작용의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언어로서 문장이 구성되듯이 건축형태의 생성과정을 연구하는 통사론을 전개 · 탐구하고 있는 건축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아이젠만은 이러한 체계적·형식적·개념적인 건축작업을 하여 현대건축 발전에 지적인 자극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
아이젠만은 르 꼬르뷔지에 (Le Corbusier)와 쥬세페 테라니 (Giuseppe Terragni)의 건축을 추종하고 합리주의나 구조주의의 범주이며, 형태적 측면에서는 탈 기능주의(Post Functionalism)를 수용한다. 특히 르 꼬르뷔지에의 순수주의(Purism) 형식의 결과로 나타난 사보아주택, 그리고 쥬제페 테라니의 기념비적 지표이며 "고전주의(Classicism)와 순수주의(Purism)의 형식인 까사 델 파쇼"는 근대건축이 지향하는 기능과 합목적성의 충족 이외에도 공간, 구조, 에워쌈 등의 시스템으로 발산하는 순수한 모티브를 건축적 형태로 발전시켰다. 이러한 요소들은 아이젠만의 초기작품에서 주택건축형식의 기본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