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영화 흥행에 있어서 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2.11.04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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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 영화의 마케팅 현황
2. 영화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
3. 마케팅적 관점에서 새로운 영화를 만들기 위한 과정
4.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을 위해 관객을 파악하는 방법
5. 이색 마케팅 전략
6. 현재 우리나라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Ⅲ. 마치며
본문내용
6. 현재 우리나라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1) 과다한 마케팅 비용
지난해 제작된 한국 영화 33편의 총제작비 평균 26억6천만원 중에 마케팅비용은 9억3천만원으로 35%나 차지한다. 이는 마케팅비용을 많이 쓴다는 미국조차 33%에 비해서도 마케팅비용이 지나치게 높게 책정돼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과다한 마케팅비용은 제작비가 한정돼 있는 상태에서 작품 그 자체의 질을 저하시킬 우려도 없지 않다. 또 대량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는 일부 대형영화사의 영화만 관객들을 끌 수 있다면, 독립·단편영화나 저예산 영화는 더욱 설자리가 좁아진다. 영화와 마케팅이라는 주객의 전도를 넘어 영화산업 전반에 양극화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2) 마케팅 분야-인터넷 펀드의 문제점
처음 네티즌 펀드를 경우, 일반 네티즌을 투자자로 유치하고, 잠재적인 관객인 이들로 하여금 영화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촬영, 제작 과정 및 정산에 이르는 모든 흥행과정에 동참시키는 영화 마케팅 과정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기획 의도와는 달리 네티즌들의 참여가 재테크적 수익성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수익성에서도 영화 「반칙왕」이 97%의 수익률을 올리는 등 네티즌들에게 올해 상반기까지는 ‘저금리시대의 소액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았으나 네티즌 펀드를 유치했던 영화들 중 「소름」, 「자카르타」, 「눈물」 등의 작품은 흥행이 안 돼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