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스팀 (STEAM) 교육의 시작
- 최초 등록일
- 2012.03.11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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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팀교육에 대해 개념을 어렵지 않게 알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스티브잡스가 했던 이야기를 인용하였고
미국의 STEM 교육이 우리나라의 STEAM 교육으로 적용되면서 추가된 A(art) 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갔습니다.
목차
스팀교육을 시작하면서
1. 스팀이란 무엇일까
2. A(art)에 대한 깊은 이해
3. STEAM 교수학습단계
4. STEM + A 의 예시
5. 교수학습 주제 및 STEAM 통합요소
6. 스팀 교육을 위한 학생에게 제시한 학습자료 예시안
본문내용
미래 사회는 통섭과 융합의 시대로 수학과 과학을 바탕으로 기술과 공학이 융합되어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교육에서도 학문의 통합적 시도가 추진되고 있으며, 이공계 학문과 인문학 그리고 예술의 융합적 교육의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교과부는 2011년 추진업무보고에서 ‘과학기술-예술융합(STEAM)’ 강화를 제시하고 이 STEAM 교육을 최근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STEAM 교육은 예술과 인문사회 분야를 아우를 수 있고 사회와도 연계할 능력을 가진 과학·기술·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영역별로 서로 관련성을 찾아 하나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같이 흐름이 있는 교수-학습 구성이나 미술에서 과학적 원리나 사고의 패턴 등을 찾아본다거나 음악에서 리듬의 패턴을 인식하여 형성하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주는 식의 통합적 구성이 이에 해당합니다. STEAM 교육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한 꿈과 비전을 제시하고 흥미와 이해를 높임으로써 우리나라 과학기술교육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