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 최초 등록일
- 2012.03.10
- 최종 저작일
- 2011.08
- 3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문학강의(조동일 외, 1998) 중 구비문학 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구비문학의 발달과 갈래
1. 구비문학의 발달과 기록
2. 구비문학과 문자
3. 구비문학의 갈래
1) 보편적 갈래
2) 특징적 갈래
3) 특수성을 띠는 갈래
Ⅱ. 설화
1. 신화
1) 신화의 특징과 분류
2. 전설
1) 전설의 특징
2) 전설의 분류
3. 민담
1) 민담의 전반적 특징
2) 민담의 분류
3) 민담의 유형별 검토
4) 민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의식
Ⅲ. 민요
1. 민요의 자료 개관
2. 민요의 기능과 분류
3. 민요의 가창방식과 형태
4. 민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서적 특질
Ⅳ. 무가
1. 무가의 특징
2. 무가의 분류
Ⅴ. 판소리
1. 판소리의 장르적 특성
2. 판소리의 가창방식
3. 판소리의 형성과 전개
4. 판소리의 작품세계
Ⅵ. 민속극
1. 한국 민속극의 자료 개관
2. 가면극의 기원
3. 민속극의 공연방식
4. 가면극의 주요 과장과 의미
본문내용
1. 신화
1) 신화의 특징과 분류
한국의 신화는 신성성이 인지되는 범위에 따라 국가 시조신화, 촌락 시조신화, 씨족 시조신화 등 조상신 신화와 농경 생산신 신화, 가정 수호신 신화, 수명 복록신 신화 등의 무속신 신화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인 모두가 신화로 인지하는 자료는 국가의 건국 경위를 이야기한 국가 시조신화이다. 촌락의 시조신화는 자료가 드물고 전해지는 자료라도 한두 마을에서만 신화로 인지되어 있으며, 씨족 시조신화로 널리 알려진 10여 종의 자료는 국조신화적 성격을 가지며 이를 제외한 씨족 시조신화는 전설적 성격이 강한 자료들이다(∴ 촌락 시조신화 생략. 무속신 신화는 무가에서 언급).
① 국조신화
한국의 국조신화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박혁거세신화>, <수로왕신화>가 있는데, 《삼국유사》, 《삼국사기》, 《고려사(高麗史)》, 《제왕운기(帝王韻紀)》,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등에 기록되어 있다. 국조신화는 대체로 고조선 건국신화와 고구려 건국신화 등 북방지역의 신화와, 신라 건국신화와 가락국 건국신화인 남방지역 신화로 나뉜다.
<단군신화>와 <주몽신화>는 고조선 건국과 고구려 건국을 이야기하므로 신화에 반영된 역사적 사실은 상당한 시간적 거리가 있지만 신화 속에 내재한 사유구조는 동일한 것으로 추출된다. 두 신화의 공통된 지향의식은 하늘과 땅(또는 물)에 대한 신성 관념이다. 즉 하늘의 상징인 남신과 땅의 상징인 여신이 지상에서 만나 혼례를 행하고 새로운 국가의 시조를 탄생시킨다는 것이다. 북방지역의 신화는 천신과 지신(또는 수신)의 혼례 → 시조의 탄생 → 건국의 순서로 전개된다.
한편 남방지역의 신화인 신라의 <박혁거세신화>와 가락국의 <수로왕신화>는 하늘과 땅의 상징적 결합은 나타나지만 남신과 여신의 혼례과정은 생략된 채 시조의 출생이 먼저 이루어진다. 그리고 시조의 건국이 이어지고, 그 다음 시조의 혼례가 나타난다. 즉 남방지역의 신화는 시조의 탄강 → 건국 → 시조의 혼례 순서로 전개된다.
시조가 왕이 되는 과정에서도 두 계열의 신화는 차이를 보인다. 북방계 신화는 국가체제가 정비된 이후에 시조가 태어나서 이미 있었던 국가와는 다른 새로운 국가를 건국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반면 남방지역의 신화는 국가라는 것이 없었던 시기에 처음으로 국가를 만들고 이 세상 최초의 왕으로 추대된다는 내용을 보여 준다. 이런 점에서 남방지역 신화는 북방지역 신화보다도 더욱 원초적인 국가 시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