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
- 최초 등록일
- 2012.03.08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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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개론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 사회복지의 발달사
ⅰ. 고대시대의 사회복지
ⅱ. 일제 강점기 및 미군정시기의 사회복지
ⅲ. 대한민국정부수립 이후의 사회복지
Ⅲ. 현대 사회복지의 발달특징과 향후 전망
1. 현대 사회복지의 발달특징과 현황
2. 향후 전망과 과제
Ⅳ. 결론
Ⅴ.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단군신화에 나타난 사회복지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이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여 살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에 최초의 나라, 즉 한얼은 대덕, 대혜, 대력을 가지고 인내심, 사양심, 결백심, 충의심과 같은 것을 가지고 사회생활의 공동 질서를 지키고 살아가는 도덕적 인격체로 변화시켜 이상국가․복지국가를 만들려 하였던 것이다. 특히 홍익인간의 특징인 인간애, 무차별주의, 사회연대성, 평등주의 등은 사회복지나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데 기본적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고조선시대의 사회복지
고조선은 단군조선, 기자조선, 위만조선으로 삼분되는데, 정식적으로 제도화가 형성된 것은 기자조선 때라고 할 수 있다. 고조선 사회의 기본 이념은 홍익인간, 경천애인이었으며, 따라서 구제제도는 집단적 공동연대의식에 입각한 상호부조였다. 고조선시대에 있어서 사회복지적인 요소는 공동체내에서 상부상조의 정신을 띠고 있었는데, 여기서 사회정책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서 8조금법은 사회의 안녕과 질서 유지 차원에서 백성의 생명, 신체, 재산, 정조 등 이른바 생존권적 기본권을 지향하는 사회적 법치주의 이념에 입각한 법제였다.
<한서지리지>에 전해오고 있는 팔조금법 중 우리나라 최초의 복지제도라고 할 수 있는 3조목을 소개해보면 ① 사람을 죽인자는 즉시 사형에 처한다, ② 남의 신체를 상해한 자는 곡물로 변상한다, ③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원칙상 노예가 되나 지속하려는 자는 매인당 오십만전을 배당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면위민, 속유수지, 가취무소필’이라 하여 비록 자속하여 양민이 된다 할지라도 국속에는 이를 수치로 여겨 혼인의 상대자를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법이 엄하기 때문에 국민들이 도둑질을 하지 않고 밤에 문을 닫지 않으며 여자들은 정조가 있어 음란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모두 미개사회에 공통으로 만민법적인 성질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재명, 사회복지발달사, 청목출판사, 2005
김태진, 사회복지발달사, 대구대학교, 2001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1999
도광조,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