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02.11.03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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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리학의 수용
1. 성리학의 성격
2. 성리학의 수용
Ⅱ. 15세기 유교정치와 성리학
1.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2. 전통적 신앙과 유교이념
1)전통적 신앙의 사회적 기능
2) 유교질서 수립의 방향
3. 관학파의 성리학
1) 정도전의 불교비판
2) 권근의 성리학
3) 관한파의 학풍
Ⅲ. 16세기의 사림파와 성리학
1. 사림파의 대두와 성리학 발달
1)성리학적 가치의 인식
2) 사림파의 진출과 성리학 질서의 확산
3) 성리학의 심화와 정착
2. 성리학파와 성리설
1) 퇴계학파
2) 남명학파
3) 화담학파
4) 호남학파
5) 율곡학파
3. 성리학의 사회윤리
1) 성리학 윤리의 보급
2) 가족 윤리
3) 군신윤리
4)향촌윤리
본문내용
성리학은 송대의 사대부층에 의하여 성립된 유학사상체계이다. 성리학은 북송대부터 남송대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철학기초를 마련하면서 성립되었는데, 성리학을 체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학자로는 주돈이·장재·정이·주희 등이 있다.
주돈이는 「태극도설」을 지어 우주론을 정립하였고, 그것을 통해 유교 본래의 합리주의를 발전시킬수 있는 철학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주돈이의 철학적 토대위에서 장재와 정이는 이기론(理氣論)을 발전시켰고, 주희는 이러한 사상경향을 집대성하여 새로운 유학사상체계로 성리학을 정립하였다.
이와 같이 성리학은 주돈이에 의하여 노장사상의 허무주의와 신비주의를 극복하고, 장재에 의한 기의 논리를 거치며 현상적인 세계에 대한 정연한 논리를 수립하였으며, 다시 정이에 의한 이의 논리와 성즉리의 사상을 매개로 하여 주자에 이르러 종래의 유학과는 다른 유학사상체계로 성립되었던 것이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신유학으로서의 성리학은 송대에 부상한 사대부층에 의해 성립된 사상체계였는데 이렇게 당송 변혁기를 거치면서 대두한 신흥 중소지주층은 특권적인 문벌귀족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지배층으로 성장하였다. 이들은 향상된 농업생산력을 기반으로 지주전호제(地主佃戶制)를 발달시켰다. 이러한 사회조건 속에서 성리학은 중소지주층의 정치사회적인 입장을 반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