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사(井邑詞)
- 최초 등록일
- 2012.03.0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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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읍사 분석에 대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고려속요
2.1. 정읍사
2.2. 관련설화
3. 정읍사 해석
3.1. 김완진 해석
3.2. 어구해석
3.3. 전편의 의미 구조
4. 정읍사의 주제
5. 정읍사의 불교적 성격
6. 마치며
본문내용
고려속요(高麗俗謠), 고려가요(高麗歌謠)
고려시대부터 불려진 민요
조선초, 궁중음악으로 정리되어 국문으로 편찬
모든 가요가 포함되지 않음 ? 궁중에 적합한 것만 선택
정읍사(井邑詞)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수록
고려속요 중 유일의 백제가요
김완진의 이론 중심
1. 들어가며
고려시대 ? 향가의 퇴보
13세기 경기체가(景幾體歌)의 등장
경기체가 이외의 모든 우리말 노래를 속요라 함
속요(俗謠) ? 민속가요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에 수록 됨.
궁중음악에 대한 기록- 장가(長歌), 별곡(別曲)의 명칭 사용
실제로는 훨씬 다양했을 것으로 추정
특징
독특한 여음, 혹은 후렴구의 사용
감탄사의 첨가
형식
단련체(單聯體)
<정읍사>, <정과정>, <사모곡>, <상저가>, <유구곡>
분련체(分聯體) , 또는 연장체(聯章體)
2. 고려속요
남녀 간의 애정에 관한 것이 대부분
정서의 표출이 대담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로 지적 당함
성격이 하나로 규정되기 어려움- 양식적인 견고성이 없음
가사를 바꾼채 악곡만 남음
시조에 자리를 물려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