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K를 이용한 변복조모델과 분석 (AWGN채널을 통한 잡음 추가)
- 최초 등록일
- 2012.02.10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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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BPSK를 통하여 신호의 변복조 과정의 이론적 설명
2. AWGN을 거치면서 잡음의 추가
3. 원 신호의 복원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과정의 분석
4. 아이패턴을 통한 통신상태의 신뢰성 판단
5. BER값과 SNR값의 비교
6. SNR값의 차이에 따른 오판확률 분석
목차
1 서론(Introduction)
2 링크 레벨 설계(Link Level Design)
2.1 설계 요구 조건(Design Requirements)
2.2 기능 블록 설계(Functional Block Design) ― Functional Block Diagram
2.3 세부 기능 블록(알고리즘) 설계(Detailed Functional Block(Algorithm) Design)
3 구현(Implementation) - Simulation or Emulation
3.1 시뮬레이션(혹은 에뮬레이션) 환경(Simulation (or Emulation) Environments)
3.2 변조기(Modulator) (or 송신기(Transmitter) if applicable)
3.3 채널(Channel) - 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AWGN)
3.4 복조기(Demodulator) (or 수신기(Receiver) if applicable)
4 수치(혹은 시뮬레이션 혹은 에뮬레이션) 결과(Numerical or Simulation or Emulation Results)
4.1 동작 검증(Operation Verification)
4.2 성능 평가(Performance Evaluation)
5 결론(Conclusions)
부록(Appendices) :
A. Computer Language (or MATLAB or C) Source Codes (if any (있을 경우))
B. Design Work Sheets (if any)
C. Others (if any)
본문내용
1 서론(Introduction)
- BPSK에 대해 알고 방식을 이해하여 Script와 Simulink를 구성한다.
- 신호를 발생하여 BPSK를 통해 전송·수신의 과정과 복조를 통해 원신호의 복구를 살펴본다.
- 변조·복조의 이론적인 부분을 알아본다. (교과서 및 참고문헌 참조)
- SNR==eb/n0값의 변화에 따른 노이즈의 변화를 알아본다.
- SNR==eb/n0값의 변화에 따른 오판확률과 BER(Bit Error Rate)를 알아본다.
- 이론적인 부분과 Simulation간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중 략>
3 구현(Implementation) - Simulation or Emulation
- M-Script (소스 작성)
- Simulink
3.1 시뮬레이션(혹은 에뮬레이션) 환경(Simulation (or Emulation) Environments)
- OS. Windows 7
- MATLAB VERSION R2011a
- 랜덤값을 생성해 원래신호의 생성
- BPSK를 통한 변조
- 랜덤노이즈를 생성해 전송시 추가
- BPSK를 통한 복조
3.2 변조기(Modulator) (or 송신기(Transmitter) if applicable)
- BPSK를 통한 변조
- 노이즈 추가 후 수신
- BPSK를 통한 복조
<중 략>
- 수신된 펄스열의 eye_pattern을 관찰하면 수신기의 오판확률을 짐작할 수 있다.
- 수신된 신호를 표본화 하는 최적의 시간은 눈이 가장 크게 열리는 순간이다.
- 눈이 가장 크게 열리는 순간은 정해진 것이 아닌 잡음에 의해 각 펄스 구간마다 변한다는 것이 수신기가 표본화할 때의 애로점이다.
참고 자료
신윤기, 매트랩과 함께하는 통신이론, 도서출판:인터비전, 2007, p488, pp553-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