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통일 시대의 불상
- 최초 등록일
- 2012.02.06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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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통일 시대 불상
목차
Ⅰ. 서론 (p.2)
Ⅱ. 본론
1. 제 1기 : 특징 / 군위 석굴 아미타 삼존상 (p.2~4)
2. 제 2기 : 특징 / 불국사 아미타 여래 좌상 (p.4~6)
3. 제 3기 : 특징 / 석굴암불상군 - 본존여래좌상 (p.6~8)
4. 통일신라시대 불상 특징 (P.8)
Ⅲ. 결론 (P.8~9)
Ⅳ. 참고문헌 (P.9)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을 대표하는 종교가 카톨릭이라면 동양을 대표하는 종교는 불교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 더 나아가 동양인에게 불교란 그저 하나의 종교가 아니다. 불교는 한 때 전 동양을 석권했고 지금도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종교이다. 불교가 매우 영향력 있는 종교사상이라는 것은 단 두 가지 사실만으로도 알 수 있다. 첫째, 불교는 중국인들이 받아들인 유일한 외래 사상이다. 중화주의로 인해 역사적으로 외래 사상을 받아들이는 데에 매우 인색했다. 그런데 불교는 예외적으로 전 중국이 환호하면서 받아들였고 급기야는 유교, 도교와 함께 중국의 전통종교가 되어버렸다. 그리고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이유인 두 번째 사실. 불교가 남긴 방대한 문화적 유산이다. 한반도에 불교가 들어 온지 벌써 1,600년 이상이 되었다. 그동안 불교는 신라와 고려의 찬란한 불교문화를 이루어냈다. 이 가운데에는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세계적인 문화유산이 많다. 직지심체요절부터 해서 석굴암, 에밀레종, 경주 남산, 고려대장경 등등 이것들을 어찌 손으로 다 셀 수 있는가? 그래서 한국의 유적은 약 60~70%가 불교와 관련되어 있다는 말이 나온다.
우리 미술사 속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 미술사를 주제로 택했고, 그중에서도 불교미술의 중심인 불상 얘기를 주축으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처음에는 한국 불상에 대해 전체적으로 다루려고 하였는데 수박 겉핥기식의 조사가 되어버릴 것 같아 우리나라 최초로 가장 중요한 민족불교를 형성하였고, 우리 역사상 가장 찬란한 불교문화의 황금기였던 통일신라 불교문화, 불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통일신라 7세기에서 9세기에 이르는 2백 수십 년에 걸친 빛나는 시대를 대략 3기로 대별해 대략 세 가지 형태의 것으로 불상을 구분지어 특징과 그 대표적인 불상을 살펴 볼 것이다. 이렇게 유물·유적들의 자취를 좇아 찬란했던 신라의 불교문화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완수,「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2,3」, 대원사, 2007
황수영,「불탑과 불상」, 세종대왕 기념 사업회, 1999
안장헌, 손재식, 「불상」, 대원사, 1996
문화재대관 국보편 도판 참조
문화재청 http://www.ch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