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장자끄 루소의 [Emile]을 기반으로 그의 교육사상을 접하며..
- 최초 등록일
- 2002.10.31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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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쓴 글입니다. 자료두 많이 참고 했구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서론
2.에밀의 중요성과 그 새로운 의미
3.양심의 본질과 그 발생학
4. 도덕과 정치에 있어서 양심의 유용성
5. 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본문내용
루소는 {에밀}이야말로 그의 모든 작품중에서 가장 뛰어나고 중요하다고(the best and most important) 주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루소가 제시한 이유는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그는 인간이 천성적으로 착하다는 원칙(the doctrine of the natural goodness of man)이 {에밀}에 완전하게 나타나있다고 생각했다. 둘째, 그는 인간이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잃어버린 '천성적 착함'을 회복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에밀}이 제시해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인간이 천성적으로 착하다는 원칙이 {첫번째 강론} 및 {두번째 강론}에도 나타나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에밀}을 보다 더 중요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거기에서 "어떻게 인간을 좋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겠는가"라는 '인간적 문제(the human problem)'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다는 데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루소의 실천적인 해결책인가? 그것은 바로 양심에 근거하고 있는 자연적 교육(natural education)이다. "인간이 자연적으로 착하다(man is by nature good)"는 원칙은 인간에 대한 정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자연적 착함을 부패한 사회에서 발현시키기 위하여서는 우리는 자연적 착함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역동적인 원칙을 필요로 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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