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01.2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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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철학이란 무엇인가? 왜 철학을 해야하나?
2. 변하는 가운데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은 있는가?
3. 동양과 서양의 수비학적 전통은?
4. 소크라테스가 다른 성인들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철학이란 무엇인가? 왜 철학을 해야하나?
<서론>
철학은 동양이나 서양 할 것 없이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랜 역사와 함께 변모해 온 철학에 대해 명쾌한 정의를 내리기란 어려운 일이다. 철학은 생물학이 생물을, 정치학이 정치를, 체육학이 신체를, 심리학이 정신을 각각 그 대상으로 하는 것처럼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제일의 학문으로서 그 대상이 광범위하게 인간생활 전반에 걸쳐 있다
.
<본론> 철학은 또 다른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그것은 철학이 다른 학문에 비해서 항상 학문의 근원을 문제로 삼는다는 것이다. 철학이라고 하는 학문은 철학 자신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전문 과학의 근원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하나의 지식은 어떠한 근원에서 발생하는가? 무엇을 기준으로 하여 올바른 지식이 성립될 수 있는가, 그러한 지식은 얼마만큼의 타당성을 갖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는 철학이다. 개별적 과학의 지식뿐만 아니라 사상에 대하여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문학·예술·체육·종교 등에 대하여 철학은 그 근원을 탐색하는 것이다. 즉 철학은 근원의 학문인 것이다. 철학이 근원의 학문이라는 것은 철학이 이성에 의해 성립하는 것, 즉 이성의 학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
우리가 이러한 철학을 배우는 이유는 첫 번째, 철학을 통하여 사고의 패턴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가 배우는 철학 사상은 한 개인이 대화, 독서, 깨달음 등을 통하여 얻은 사유 결과이다. 따라서 그것은 독단적일 수도 있고, 지극히 개인적 일 수 있다. 또한 그 시기도 수백, 수천 년 전의 것이다 . 예를 들어 춘추 전국 시대는 제자백가라 부를 정도로 다양한 사상가들이 있었다. 그들은 같은 시대 상황 속에 있었지만 각각의 사상가들 마다 관점, 처지가 다르므로 사회 현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우리는 그러한 다양한 사상들을 배운다. 그것은 그들이 상황을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그것에 대한 해결 방안을 내는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우리가 그들의 사고의 패턴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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