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개론]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실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02.10.30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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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애니메이션의 현실(문제)
① 자기 작품을 만들지 못해 발생한 자신감 부족
② 프리 프로덕션의 부재
③ 포스트 프로덕션에 대한 인식 부족
④ 자본 확보의 어려움과 투자자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상식 결여
⑤ 업계 종사자들의 마인드 부재
2. 한국 애니메이션의 해법
본문내용
한국의 애니메이션은 40년이라는 짧지 않은 역사와 세계 정상급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아직 일본과 미국 등지와 비교해서 애니메이션의 질이 세계적인 수준에 못 미치고 있다. 왜 우리나라는 세계 시장에 버젓이 내 놓을 만한 애니메이션 하나가 없을까? 이에 착안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모든 문제점의 근본은 세계 최대의 만화영화 생산국인 일본이라는 나라가 이웃나라라는 점이다. 단지 그러한 일본이 이웃나라라는 점만으로 문제가 될 것은 없겠지만, 일본이라는 나라가 우리와는 역사적·문화적으로 상당히 난해한 관계에 처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 시점에서 일본과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 수준 차이는 상당하다. 그리고 우리가 언제나 비교 대상으로 삼게 되는 것이 바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애니메이션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이라는 것이 상당한 스트레스로 다가오게 되는 것이다. 일본은 세계 최고 애니메이션 시장이자 애니메이션이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의 애니메이션 역사는 40여 년이라는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현대에 이르러 아직 세계적인 수준에 못 미치고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그 가장 중요한 원인이 '만들지 않았다'라는 것임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