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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동아시아 국제체계에서 일본과 아시아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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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1.13
최종 저작일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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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동아시아 국제체계에서 일본과 아시아

목차

(1) 조선의 정치체제가 중국에 종속되어 있는가 아니면 독립국인가 하는 ‘조선주속론(朝鮮主屬論)’을 둘러싼 문제.
(2) 국제법의 시점

본문내용

시작하며

에도막부가 1853년에 ‘개국’을 함으로써 일본은 동아시아의 청조를 중심으로 한 역사적 국제질서인 조공질서에 근거한 화이체계에 복귀할 것인가, 하지않을 것인가를 되묻게 되었다. 메이지정부는 그것을 부정하고 서양화라고 하는 내셔널리즘의 표현을 택해 화이질서로 다시 참가하지 않았다. 또한 그것은 福澤論吉에 의해 ‘탈아’로 표현되었다.
동아시아로부터 동남아시아에 걸쳐 형성된 역사적인 광역지역질서인 조공시스템의 내부에는 중국이 바다를 향해 열렸을 때, 주변지역은 중국으로부터 영향력의 확대에 대해 민족·종교·문화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내셔널리즘을 조직하고 스스로 구심화하고 집권화하는 것에 의해 대응하려고 했다. 메이지정부가 채용했던 내셔널리즘은 당시 민족주의라고 하는 형태를 취하지 않고 서양화·근대화·공업화라고 하는 형태를 택했다는 점에서 특징이 보인다. 따라서 이것은 반드시 그 실현이 자기목적화 되었던 것은 아니며 내셔널리즘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골라 택해졌던 것이다. 그 후 양자는 변별되는 것 없이 혼연일체가 되어 실제로는 수단에 불과했던 것이 보편적 가치를 갖는 목표로 확대해석하게 되었다. 특히 근대화에 대해서는 그 중에 포함 된 내셔널리즘의 존재를 보아서 알아차리는 것이 가능하다.
메이지막부가 개국이라고 하는 행위에 의해 더군다나 그것을 구미로부터의 개국 요구에 근거한 것을 명시하는 것에 의해 그때까지 대략 천여 년의 긴 시간에 걸쳐 유지되고 참가해온 동아시아에서 중국을 중심으로 한 조공시스템으로부터 명확하게 자신을 분리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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