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Gallbladder Ca(담낭암)케이스

*요*
최초 등록일
2012.01.06
최종 저작일
2004.08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인간호학에서 장부분 파트에 Gallbladder Ca(담낭암)에 대해서 사례를 토대로 한 케이스입니다.

간호진단 : # 1. 수술 절개 부위 통증과 관련된 안위 변화

목차

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대상 및 기간, 연구방법
2 : 문헌고찰(담낭 암) 원인, 병태생리, 임상증상 및 진단, 치료, 예방
3 : 사례연구 : 간호력, 진단적 검사, 치료 현황, 간호진단
4: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담낭암(Gallbladder Cancer)은 담낭이나 담낭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전체 암의 2~3%를 차지하는 비교적 드문 암이다. 하지만, 소화기계 암 중에서는 위암, 간암, 결장암, 직장암 다음으로 흔하게 발생하며 1 : 3으로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흔히 발생한다 세브란스 가정의학과 http://www.sevfm.com, 「2001년 암등록 통계」上 담낭암은 91,944명의 암환자의 1.3%인 1,208명이었으며 그 중 남자 526명, 여자 682명으로 여자에서 더 많은 빈도를 보이며, 50대~70대 호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 발생하는 연령은 대부분 60대~70대로 고령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난 2000년 암에 걸려 입원한 환자 101,78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년 후까지 생존해 있는 빈도가 남성 63.0%, 여성 77.1% 등 평균 69.3%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유방암, 자궁경부암(92.9%), 난소암(89.9%), 피부암(89.8%), 전립선암(89.2%) 등의 경우 1년후 생존율이 90% 전후로 매우 높은 반면, 간암(47.4%), 식도암(48.2%), 담낭암(49.0%), 폐암(54.0%) 등은 50% 전후로 1년 후 생존율이 낮게 나타났다 “국내 암환자 25만1천명..200명당 1명꼴”, 한겨레, 2002. 11. 13.
.
즉, 담낭암은 전체 암의 소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1년 후 생존률이 낮은 암으로 다른 암들과 비교하여 훨씬 예후가 좋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담낭암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담낭결석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담낭 안에 돌이 생기는 담낭 결석은 담낭암의 75-90%에서 발견된다. 또한 담낭결석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담낭암에 걸릴 확률이 7배 이상 높다 인하대병원 외과 의학정보 홈페이지 (http://www.inha.com)
.
또, 담낭암의 초기에는 이로 인한 특징적 증상이 없어, 초기에 담낭암이 발견되는 경우는 담낭암 자체의 증상보다는 담석으로 인하여 담낭을 절제하여 보니 떼어낸 담낭의 일부에서 우연히 담낭암이 발견된 경우가 흔하다. 그런데 담낭암이 진행되어서 주위에 있는 간이나 담관과 같은 다른 조직으로 암이 퍼지게 되면 역시 담낭암 자체에 의해서도 오른쪽 윗배 부위에 복통이 발생되고, 황달이 그 증상으로 올 수 있다.
본 사례 연구의 대상자도 2004년 6월 타병원에서 담석(GB stone)과 담낭염(cholecystitis)으로 담낭절제(cheolecystectomy)를 했는데 절제한 담낭의 조직검사 상 담낭암(GB cancer) 진단을 받게 되신 분으로 본 원에서 다시 radical cholecystectomy OP하시고 회복중인 환자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담낭암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어떠한 문제들을 겪게 되는가?
본 사례연구는 담낭암(GB cancer)으로 진단 받고,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담낭 절제술)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담낭암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가운데 겪을 수 있는 대상자들의 간호문제 및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중재)을 모색해 보는 일례로서, 담낭암의 진단 및 치료 시 겪을 수 있는 환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하나의 실제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하며, 여기에 본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下Ⅰ」, 박춘자 외, 수문사, 2000.
「최신외과학」, 김진복, 일조각, 1997.
「임상메뉴얼」, 현문사, 2002.
「간호진단과 중재」, 서문자, 이은옥 외, 서울대출판부, 1999.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병원, 서울대출판부, 2000.
「김정룡 소화기계 질환」, 김정룡, 일조각, 2000.
「사비스톤 외과학」, 쌔준둥, 정담, 2003.
인체 해부학」, 한국인체해부생리학 교수협의회, 현문사, 2002
“국내 암환자 25만1천명..200명당 1명꼴”, 한겨레, 2002. 11. 13.
세브란스 가정의학과 http://www.sevfm.com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인하대병원 외과 의학정보 홈페이지 http://www.inha.com
서울대 암연구소 http://cri.snu.ac.kr/public/index.asp?Action=kind5_5
*요*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Gallbladder Ca(담낭암)케이스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