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북한음악과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사이의 상관관계를 생각 위주로 썼습니다.
참고로 레포트 점수 만점 입니다
목차
1. 서론(introduction)
2. 본론(the main subject)
2-1. 리얼리즘(realism)과 사회주의적 리얼리즘(socialist realism)
2-2. 북한음악의 현재 모습
2-3. 북한음악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 김일성 찬양을 위한 주체음악
3. 결론(conclusion
본문내용
1. 서 론
음악은 우리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장 가깝게 느끼고 누구나 개인의 기호(嗜好)에 맞춰 즐길 수 있는 예술의 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다양한 음악 속에 생활하고 있으며 어떤 특정 사회의 음악이 일정한 유행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그 사회 구성원들의 공통된 정신적, 철학적 가치관과 감성적 생활 패턴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척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예술의 개념은 18세기 이후 유럽 사회의 정신과 철학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계몽주의 이후의 것이다. 계몽주의의 핵심은 이성 중심이며, 이성의 힘으로 진리를 추구하고, 사회정의를 실천하여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합리적 인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의 결과로 이어진 근대화와 현대화는 이성을 중시하는 계몽주의가 동시대의 사회 현실에는 맞지 않는 이상적(理想的) 철학일 뿐임을 증명하게 되고 사람들은 진실에 대한 정직한 표현을 원하게 된다. 그 결과로 등장한 양식이 바로 19세기 리얼리즘 (realism)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의 전환기에는 리얼리즘 외에도 다양한 시대사조 (時代思潮)들이 등장했는데, 자연주의(自然主義)나 세기말(世紀末), 그리고 20세기 초반 세계대전을 전후로 나타난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은 새로운 시대인 20세기의 사회구조를 잘 보여주고 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을 통해 살펴본 북한음악을 논의할 것이다. 우리는 위 차례와 같은 순서로 북한음악을 살펴봄으로써 북한음악이 보여주는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음악이란 어떤 배경과 어떤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를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이론의 정의(定意)와 등장 배경, 실재적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 론
2-1. 사실주의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리얼리즘(realism) 즉 사실주의(事實主義)란 자연이나 현실생활을 정확하고 자세하며 꾸밈없이 묘사하는 예술적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상상력에 의한 이상화 (理想化)를 거부하고 밖으로 드러난 겉모습을 자세히 관찰한다. 넓은 의미의 사실 주의는 여러 문화 분야에서 오랜 시간동안 다양한 예술적 경향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Encycolpaedia Britannica, 2007, 32vols.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ed. by Stanly Sadie, Mcmillian publishers, 2001~2002, 29 vols.
권오성 외, 『북한음악의 이모저모』 , 민속원 pp. 21~50.
정병호, 이병욱, 최동성 공저, 『북한의 공연예술 II』 , 고려원, pp. 171~184, pp. 210~225, p. 237
한상우, 『북한음악의 실상과 허상』, 신원문화사, pp. 14~25, pp. 163~165.
『김정일 문예관 연구』, 1996, 문화체육부.
『김정일과 북한문화예술』, 1996, 문화체육부.
김지니, 『북한식 종합공연예술의 정착과 전개』, 현대북한연구 11권 2호, 2008.
이용웅, 「북한문예산책」, htp://www.nkculture.ac.kr, 2002.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