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 사례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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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수업때 발표자료&보고서 입니다.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 사례 주로 뽀로로애니메이션 제작사인(주)아이코닉스의 사례를 조사.목차
1.디지털콘텐츠 소개-기업소개
-기업보유작품
-기업연혁
2.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참여자
-유통방식
-수익모델과 수익구조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성
3.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업의 노력
-저작권 보호 장치
-저작권 분쟁 사례
4.해외 시장 진출 전략
-현재 진출 중인 해외 시장의 현황
-앞으로의 해외 시장 진출에서의 성공 전략1. 디지털콘텐츠 소개
본문내용
1). 기업소개아이코닉스 모태는 1996년 금강기획 애니메이션 사업팀이다. 당시 `짱구는 못 말려`, `꼬마마법사 레미`, `모험 왕 걸리버` 등을 배급했다. 하지만 외환위기로 금강기획이 광고에만 집중하겠다며 구조조정을 실시하면서 애니메이션 사업팀이 해체됐다. 당신 이 팀의 팀원 이였던 최종일 현 아이코닉스 사장은 기존 사업을 넘겨받아 2001년 아이코닉스를 설립하였다.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로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 중이다. `수호요정 미셸`, `뽀롱뽀롱 뽀로로` , `치로와 친구들`, `제트레인저`, `태극 천자문` 등 매년 2개 이상의 창작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 및 국내 대표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해외 배급을 통해 국내의 우수한 애니메이션을 해외에 수출하고 애니메이션의 한류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참고 자료
아이코닉스 홈페이지(http://www.iconix.co.kr/)성공의 비밀 (아이코닉스 편), 애니메이션 산업백서(2010)
http://blog.naver.com/aimshome?Redirect=Log&logNo=100130690945
http://zedoul.tistory.com/409
http://blog.naver.com/youngdisplay?Redirect=Log&logNo=60127629316
http://blog.naver.com/smj831119?Redirect=Log&logNo=90046044390
[아시아투데이] |2011-08-03|925자 조한진 기자
LG유플러스·아이코닉스, 유아용 앱 출시 2011-09-05 09:56 김태균 기자
한글과컴퓨터, 국민 캐릭터 ‘뽀로로’ 만난다 [아시아투데이] |2011-09-26|
NHN-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게임 공동개발 추진 큐머드 2009-07-06
만여 명 먹여 살리는 `뽀통령` 뽀로로의 꿈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최종일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대표 대담=최남수 MTN 보도본부장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입력 : 2011.11.10 13:17
뽀로로, 유튜브 통해 전세계에 방영된다 최종수정 2011.07.07 17:10기사입력 2011.07.07 17:10 김철현 기자
한국 경제 유아용 캐릭터 `뽀로로` 상반기 매출 40% 급증 유재혁 기자 2010-07-18
그린 데일리 신도림 디큐브시티에 ‘뽀로로파크’ 입성 2011년 06월 09일 (목) 유창선 기자
머니 투데이 서울시, `꼬마버스 타요` 대중교통 홍보대사 위촉 2011.10.21 18:35
서울국제유아교육전, 서울캐릭터라이선싱 페어, 서울 케릭터페어 한-EU 카툰 커넥션 2011 등을 통해 자사 콘텐츠 홍보 ZDNet Korea IT/과학 2011.07.20 (수) 오후 1:51
머니투데이 뚜레쥬르, 뽀로로ㆍ김연아로 매출 톡톡 이재경 MTN기자 2011.07.27 13:37
http://blog.daum.net/ssryu12/83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660645
http://blog.naver.com/dusghk95?Redirect=Log&logNo=60134452871
http://ra_moha.blog.me/130100278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