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해제] 가사론
- 최초 등록일
- 2002.10.28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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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개념과 개관
Ⅱ. 본 론
1. 장르 규정
2. 기원과 형성
(1) 고려가요발생설(김태준, 조윤제, 고정옥)
(2) 시조발생설(이태극, 이능우, 김사엽)
(3) 악장체발생설(정향용, 김동욱)
(4) 한시의 현토 발생설(이병기)
(5) 민요발생설(조동일)
(6) 경기체가발생설(정병욱)
3. 효시론
4. 시대 구분
5. 시기별·주제별 분석
(1) 시기별 분석
① 전기가사
② 후기가사
③ 개화기 가사
(2) 주제별 분석
① 유배가사
② 은일가사
③ 도덕가사
④ 기행가사
⑤ 전쟁가사
Ⅲ.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1. 槪念과 槪觀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이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인 통례로 되어 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우는 음악과 관계없이 朗誦할 수만 있는 작품을 지칭하자는 견해이다. 그리고 前者의 경우는 그 형식이 100행 내외의 비교적 짧은 작품이고 많고, 後者의 경우는 100행 이상의 장편으로 된 작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歌辭의 형태적 특징을 형식면과 내용면에서 간단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형태적 특징은,
(1) 두 개의 對句, 즉 4音步 1行이 연속체로 된 律文이다.
(2) 1音步의 음수율은 3·4 또는 4·4調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前期歌辭는 3·4조가 主調를 이루고, 후기歌辭는 4·4조가 基調다.
(3) 行數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4) 마지막 詩行은 時調의 終章처럼 되어 있는 것(時調終章 終結法)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 바, 전자를 正格이라 하고, 후자를 變格이라 부르기도 한다. 前期歌辭는 正格이고, 後期사사는 變格이 많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