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의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11.12.26
- 최종 저작일
- 2010.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운영체제와 관련한 자료의 집합입니다.
목차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의 역할
-운영체제의 구성
-운양체제의 구성2
-슈퍼바이저 프로그램
-부팅
-로더
-로더의 기능
-운영체제의 기능
-프로세스 상태
-프로세스 상태 모형
-프로세스 상태 전이 시가와 이유
-블록 단위 전송 기능
-버퍼링의 개요
-스풀링
-버퍼링과 스풀링의 차이점 비교
-폴링 I/O와 인터럽트 I/O의 비교
-트랩
-디스패치와 문맥 교환의 관계
-선점 스케줄링
-비선점 스케줄링
-교착상태 발생의 4가지 필요조건
본문내용
* 운영체제
(OS : Operating System)는 사용자 대신에 컴퓨터 시스템의 각종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게 하여 사용자에게 최대의 편리성을 제공해 주며,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람이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이용하는데 있고, 사용자 대신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있다.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컴퓨터 시스템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최종사용자 :일반사용자, 응요 프로그래머, 시스템 프로그래머, 운영자, 기계 혹은 컴퓨터
-응용소프트웨어 : 유틸리티 프로그램 ex) 게임, MS 등.
-시스템소프트웨어 : 프로그래머들이 고객의 요구에 맞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ex) 번역기, 컴파일러, 로더, 링커 등 운영체제에 포함된 모든 소프트웨어.
-운영체제(OS)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위치하여 응용프로그램과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전체적인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려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하드웨어 자원 :최종 사용자 및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성자원인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 장치 등을 포함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