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중국적 사유의 원형
- 최초 등록일
- 2011.12.2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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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평]중국적 사유의 원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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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제목처럼 중국적 사유의 원형을 기초로 인간의 삶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중국의 인간의 본성이나 삶에 대한 사상인 유가와 도가의 원류를 주역으로 보고 있다. 주역은 - 와 --의 괘를 이용하여 성인의 뜻을 함축적으로 전하고 있다. 주역에 대한 이해는 괘를 어떤 식으로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괘가 음,양을 나타내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필자는 이미 도출된 사실을 통한 역설적 설명방법으로 괘에 대한 해석을 하려한다. 그러면서 두이미교수의 주장을 근거로 달의 모양을 토대로 괘의 의미를 분석한다. ‘ 변화함에 태극이 있고 양의가 사상을 드러내고 사상이 팔괘를 낳는다.’ ‘팔괘가 열을 이루니 상이 그 가운데 있다.’ 이 말을 달이 보름달이 되고 그믐달이 되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단지 사상에서 팔괘가 될 때 달의 모양중 대표적인 4개에서 각각의 과정으로 넘어갈 때의 모양을 추가한 것이다. 하지만 팔괘의 상징은 8개의 모양이 아니라 만물의 형상을 담고 있다는 것에 유념해야한다. 그래서 팔괘는 만물의 대표로서 하늘,땅,사람(삼재)을 나타낸다. 이 때 사람이 왜 만물의 대표가 되는가에 대한 의문이 나타날 수 있다. 사람이 성인의 도를 깨달아 참된 삶을 살게 되면 만물과 하나되기 때문에 사람은 만물의 대표가 될 수 있다. 즉 괘는 나와 세계의 연계성을 보여준다. 내가 곧 세계이고 세계가 곧 나다.
참고 자료
논문
교육철학 제34집(2008. 4) : 191~211.중용 수장(首章)의 교육학적 해석- 성(性)․セ도(道)․エ교(敎)의 인간학적 관점 -신 창 호 2p
중용사상에 나타난 庸관의 논리구조와 의미 -이철승 1p
교육철학 제34집(2008. 4) : 191~211.중용 수장(首章)의 교육학적 해석- 성(性)․セ도(道)․エ교(敎)의 인간학적 관점 -신 창 호 5p
공자의 중용적 주역관과 역대국가의 시서관행에 관한 고찰 -황태연 2~6p
주역의 인간이해에 관한 연구-진방수 10~15p
주역의 인간이해에 관한 연구-진방수 16~25p
단행본
중용 이동환 역해 현암사출판
송재국교수의 주역 풀이 송재국지음 예문서원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