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분제에 관한 고대 부터 근세까지의 좋은 글입니다~~ ^^*
목차
Ⅰ. 머리말
Ⅱ. 신분의 형성과 고대사회에서의 최고 신분층
1. 고조선의 최고 신분층
2. 고대국가의 중앙귀족의 탄생
-삼국의 지배세력-
3. 신라의 골품제도
1) 골품제도의 성립과 그 계급구조
2) 골품제도의 특성
3) 골품에 의한 사회생활 규제
4) 화랑도와 골품제도
4. 신라 하대의 동요 및 호족세력의 등장
Ⅲ. 고려시대의 최고 신분층의 변화
1. 고려 전기 최고 신분층
-문벌귀족의 형성-
2. 고려 후기 최고 신분층
1) 권문세족의 집권
2) 신진사대부의 대두
Ⅳ. 조선시대의 최고 신분층
1. 양반의 개념
2. 양반관료국가의 확립
3. 양반의 특권
Ⅴ. 맺음말
본문내용
신분이란 전근대사회와 근대사회를 구분하는 가장 유력한 지표의 하나로, 전통사회의 사회적 불평등을 표현하는 숙명적·세습적 제도의 개념이다. 전근대사회에 있어서의 신분은 계층이나 계급과 마찬가지로 사회 구성원을 「집단」으로 구분하는 단위의 하나로써 그 구분의 기준은 신분상 지위의 차이였다. 신분상의 지위는 각기 혈통에 따라서 세습되는 사회적 권리와 의무에 의하여 규정되었고, 여기서의 사회적 권리나 의무는 법률이나 관습 또는 불문법 등으로 구체화되었으며, 그러한 규정들이 하나의 체계를 이루며 그 체계가 일정한 사회적 기능을 하였던 것이 전근대사회의 신분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신분이란 「전근대사회에서 법적 제도와 그것에 의해 규정되는 형식적 차별 즉, 특권과 차대가 혈연관계에 의해 세습되는 폐쇄적 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신분에서는 귀속적 요소가 획득적 요소보다 일차적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신분제는 시대와 사회의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중세 유럽의 봉건사회가 신분제 사회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신라의 골품제, 고려의 귀족제, 조선의 양반제도 모두 전근대사회의 지배신분제도 였다.
「신분에서 계약으로」라고 하는 표현에서 드러나듯이 신분제는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과 함께 역사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사회의 실질적 불평등 자체가 사라진 것은 아니었지만, 신분제라고 하는 법제적·형식적 불평등 체계가 사라지게 된 것은 근대사회가 달성한 가장 큰 성과 중의 하나였다.
이하에서는 전근대사회의 최고신분층을 중심으로 법적인 차별을 표시하는 개념인 신분과 각 신분 내의 분화·이동을 보여주는 계층의 변화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5,6,7,8,9,10,11,14,15,25,28
이기동 『신라 사회사 연구』, 일조각, 1997
이기백 『고려귀족사회의 형성』, 일조각, 1990
이성무 『조선 양반 사회 연구』, 일조각, 1998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1996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1985
이기백, 이기동 『한국사강좌-고대편』, 일조각, 1994
한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김윤수, 『탐구한국사』, 형설출판사
국사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
국사편찬위원회 『국사 교사용지도서』
한국중세사학회, 『고려시대사강의』, 늘함께, 1993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사연구입문②-중세편』, 풀빛,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