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양무운동과 메이지 유신을 통한 중국과 근대화의 비교및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1.12.17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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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중체서용론과 동도덕서예술론
1)중체서용론
2)중체서용론의 한계
3)동도덕서예술론
4)동도덕서예술론을 통한 일본의 근대화
3.양무운동과 메이지유신을 통한 중국과 일본의 근대화 비교
1) 양무운동이 일어난 배경 및 운동의 성격.
2) 메이지유신이 일어난 배경 및 그 성격.
4. 주동세력 및 대응논리의 비교
1) 양무운동의 주동세력.
2) 메이지유신의 주동세력.
5)중국이 일본에 비해 근대화가 뒤쳐진 원인
1)사상적, 대응논리의 차이로 인한 원인.
2)주동세력의 차이로 인한 원인.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은 1895년 청일전쟁에서 승리하게 된다. 현재 전쟁을 그 나라가 가진 모든 것의 총력전이라고 본다면 청일전쟁은 단순한 군사력 우위의 대결이 아니라 그것을 뒷받침해주고 있는 제도,사상,경제,등의 대결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중국이 양무운동을 통한 근대적 성과물과 일본의 메이지유신을 통한 근대적 성과물의 대결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두 나라 모두 처음엔 제한적으로 한 항구를 통해서만 외국과 교섭하다가 비슷한 시기에 외국에 의 강제로 개항 되었는데도 중국이 일본에게 패했다는 말은 양무운동이 메이지유신보다 근대적 개혁을 하는데 있어 미흡함을 말해준다.
여기서는 양무운동과 이를 뒷받침 해준 중체서용론 그리고 메이지유신과 이를 뒷받침해준 동도덕서예술론을 중심으로 중국과 일본의 근대화과정을 먼저 비교적 관점에서 고찰해보고 그 차이점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왜 중국의 근대개혁이 실패하였고 왜 일본의 근대개혁은 성공하였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2. 중체서용론과 동도덕서예술론.
1) 중체서용론
중체서용론은 ‘중국의 학문을 체(體)로 하고 서양의 학문은 용(用)으로 한다’ 는 사상이다. 이러한 중체서용론은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라 ‘체용론’이라는 사상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체(體)는 경의(經義)의 학문으로 불변하는 근본원칙을 말하고 용(用)은 치사(治事)의 학문으로 원칙 운용에서의 구체적 실천을 지칭한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개념은 중국 봉건 경제와 정치 체제의 기초를 이루게 된다. 특히 ‘체용합일’ ‘체용불이’ 로 지칭되면서 체와 용은 분리 될 수 없고 항상 통일되어야만 도(道)를 추구할 수 있다고 여기게 되었다.
이렇게 체용론을 바탕으로 19세기 서양의 세력이 침투하게 됨에따라 체용론은 중체서용론을 발전하게 되어 중국의 서양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그 대응책으로 부각되기에 이른다. 일부 지식인들 중심으로 중체서용론의 논의가 다루어졌는데 대표적인 인물이 ‘풍계분’이다. 풍계분은 1861년 중체서용론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으로써 “중국은 윤상명교(倫常名敎)를 근본으로 하고 열강의 부강지술(富强之術)로써 윤상명교를 보완해야한다”고 주창했다. 이밖에 중체서용의 입지를 가진 대표적인 학자를 살펴 보면 ‘정관응’ ‘왕도’ ‘설복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