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950~1960년대 흑인 지도자들의 인종차별 대응방식 - 말콤 엑스와 마틴 루터 킹의 종교적 배경 차이를 중심으로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2.10
최종 저작일
2006.1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나는 커피에 프림을 타는 것 이외에는 절대로 흰색을 섞지 않는다.”
언젠가 말콤은 이러한 말을 하며 흑인들의 단결을 촉구했다.
“예전에 노예였던 부모의 자식과 그 노예의 주인이었던 노예의 자식들이 함께 식탁에 둘러앉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1963년 8월28일, 약 25만 명이 모인 링컨 기념관 앞에서 마틴이 한 연설의 일부이다.
이 두 사람은 인종차별에 반대하고 흑인의 인권 향상에 앞장선다는 같은 목적을 향해 달려가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출발점과 달리는 방식, 이용한 길은 달랐다. 한 사람은 불우한 유년기를 지나서 이슬람교와 조우했고, 다른 한 사람은 유복한 유년기 속에서 크리스트교를 흡수했다. 이렇게 다른 길을 달리던 두 사람은 결국 죽음 앞에서 다시 같은 하늘을 보게된다. 말콤은 1965년 2월 뉴욕 OAAU 연설회장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흑인괴한들의 집중총격을 받고 현장에서 살해당했다. 마틴은 그로부터 3년 뒤 4월 테네시 주의 멤피스 시에서 흑인 청소부의 파업을 지원하다가 암살당했다.
말콤과 마틴은 누구보다도 흑인의 인권을 위해 헌신했고, 미국 역사의 중요한 페이지를 차지했다. 그들은 미국의 미래, 나아가 세계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 지도자임에 틀림없다. 혹자는 이 둘을 라이벌의 관계로 정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단선적인 인식은 이 두 명의 지도자를 이해하기에 좋지 못한 방법이다. 이들은 서로 다른 환경에 처해있었지만 상당히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있었다고 본다.
이 리포트에서는 두 사람이 살던 시대의 상황과 성장과정을 살펴보고, 그들의 종교적 배경이 그들의 인종차별 대응방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탐구할 것이다. 나아가 그들이 우리에게 남긴 유산은 무엇이며, 말콤과 마틴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짚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시대적 배경
ⅱ. 말콤과 마틴 이전의 흑인운동
① 통합주의
② 분리주의
ⅲ. Malcolm X
① 성장과정
② 사상 및 활동
ⅳ. Martin Luther King, Jr.
① 성장과정
② 사상 및 활동
ⅴ. 다르지만 같은 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말콤과 마틴은 진정 치열한 삶이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이 두 명의 인물은 ‘흑인의 자유’와 ‘인종간 평등’라는 공통의 주제를 공유하며 짧은 삶을 살았다. 비록 말콤과 마틴은 생전에 서로 단 한 번밖에 만나지 못했지만, 때로는 평행선을 달리다가 때로는 교차하는 등 밀접한 정신적 관계를 형성했다.
말콤은 북부에서 태어나 비참한 유년시절을 보냈고, 불우했던 어린 시절의 ‘악몽’을 바탕으로 이슬람 종교를 전격 수용한다. 반면에 마틴은 남부에서 태어나 비교적 부족할 것 없는 상층 흑인의 인생을 살았고, 아주 원만하게 기독교를 수용, ‘꿈’을 꾸게 된다. 그러나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서 말콤은 마틴의 ‘꿈’을 꾸게 되고 그의 입장을 이해한다. 마틴도 말콤의 ‘악몽’을 보게 되고 그의 시선을 공유한다.
이 논문은 말콤과 마틴이 처한 시대적 상황, 흑인 운동의 흐름, 두 인물의 종교적 배경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말콤과 마틴을 읽어보고자 했다. 그 중에서도 필자는 종교적 배경의 차이를 집중적으로 조명했고, 그 시도는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말콤은 중동의 이슬람이 아닌 ‘블랙 무슬림’을 믿었기에 말콤일 수 있었고, 마틴은 ‘기독교를 바탕으로’ 간디의 사상과 시민 불복종 사상을 수용했기에 마틴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즉, 이들의 종교는 실질적인 생활과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었다.

참고 자료

*단행본*
도널드 T. 필립스. 김광수 역. <<마틴 루터 킹의 리더십>>. 서울: 시아출판, 2001.
마셜 프래디. 정초능 역. <<마틴 루터 킹>>. 서울: 푸른숲, 2004.
알렉스 헤일리. 심대환 역. <<말콤 X - (상)>>. 서울: 세기, 1993.
알렉스 헤일리. 심대환 역. <<말콤 X - (하)>>. 서울: 세기, 1993.
유시민. <<거꾸로 읽는 세계사>>. 서울: 푸른나무, 2005.
제임스 H. 콘. 정철수 역. <<말콤 X VS 마틴 루터 킹>>. 서울: 갑인공방, 2005.

*논문*
강인한. <마틴 루터 킹의 평화주의>. <<기독교사회윤리>> 4 (2002): 61-93.
법철학연구회. <시민불복종에 대한 법철학적 고찰>. <<법정논총>> 39 (2004): 259-305.
이동윤. <사회변동으로서의 미국 흑인운동 고찰 - 통합운동과 분리운동을 중심으로>. <<원우론집>> 29 (1999): 243-271.
이신행. <미국의 흑인운동>. <<국제지역연구(GIAS)>> 3-1 (1994): 1-46.
최협. <미국의 흑인과 유태인집단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동북아논총>> 23 (1999): 211-229.
황혜성. <마틴 루터 킹과 말콤 엑스: 그들은 영원한 라이벌인가?>. <<미국사연구>> 14 (2001): 75-100.
황혜성. <“흑인 민족주의”: 역사적 변이>. <<미국학>> 20 (1997): 397-466.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1950~1960년대 흑인 지도자들의 인종차별 대응방식 - 말콤 엑스와 마틴 루터 킹의 종교적 배경 차이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