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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도 분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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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2.10
최종 저작일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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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도 분쟁에 대한 고찰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간도지역 분쟁과 의미

제2장 본론:
1절 간도지역에 대한 정확한 정의

2절 간도분쟁의 역사적 배경

3절 간도지역이 갖는 이점

4절 각국의 주장에 대한 근거
1.역사적 근거
2.지리적 근거
3.민족적 근거

5절 문제 상황
1.백두산정계비와 간도협약의 유효성
2.동북아 정세의 균형으로 인한 요인
3.북한과 체결한 국경조약
4.중국에 비해 적극적이지 못한 정부의 정책

6절 대응방향

제3장 결론: 간도지역에 대한 국민의식 함양의 중요성 고찰

본문내용

제1장 서론
현대의 국제사회에선 과거에 비해 국경의 기준이 명확해짐에 따라 접경지역에 대한 분쟁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일본과의 독도분쟁, 중국과의 간도, 이어도 분쟁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 영토는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있고 당사 국가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에 해결되기가 쉽지 않다. 특히 간도지역을 둘러싼 분쟁은 각국의 민족적 근원인 역사문제와 조선족문제가 얽혀있어 독도나 이어도에 비해 복잡한 사안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오랜 시간 지속된 분쟁의 역사를 이해해야 하고 그 지역이 가진 이점들을 발견하여 상대방의 진의를 파악하여 협상에 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아래에서 간도지역에 대해 명확히 정의하고 분쟁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살펴본 후에 간도 지역이 갖는 이점 설명과, 각국의 주장에 대한 역사적, 지리적, 민족적 근거들, 이에 대해 우리나라가 처한 문제 상황과 향후의 취해야할 적절한 대응방향 순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제2장 본론
1절. 간도지역에 대한 명확한 정의
간도에 대한 유래는 감터, 간도(墾島), 간토(墾土), 간토(艮土)·곤토(坤土), 간도(艮島), 간도(間島), 알동(斡東)·간동(幹東), 가강(假江)·강통(江通) 등의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본래 종성과 온성 사이에 분파되어 흐르는 두만강 중간의 삼각주가 매우 비옥하였는데, 1870년경부터 부근의 주민이 이곳을 개간하기 시작하여 이곳을 간도(間島)라 불렀다. 이것이 간도 명칭의 기원이 되었다. 그 후 무산, 온성 사이의 주민이 도강하여 개간하는 자가 점차 급증하여 백두산 동쪽 기슭의 비옥한 토지는 개간하지 않은 곳이 없게 되어 이를 모두 일컬어 간도(間島)라 불렀다. 따라서 두만강과 압록강 대안지역의 개간지역을 자연스레 간도라 부르게 된 것이다. 간도는 백두산 동쪽과 두만강 대안을 동간도라 부르며, 압록강 대안지역과 송화강 상류지역의 백두산 서쪽을 서간도로 크게 구분된다. 동간도는 노령산맥 이동을 동간도 동부, 노령산맥 이서를 동간도 서부라 부른다. 동간도는 북간도라고도 하며, 혼춘(琿春)·왕청(汪淸)·연길(延吉)·화룡(和龍)의 네 현(縣)으로 나누어져 있는 두만강 북부의 만주 땅이다. 이곳은 1909년 간도협약 체결했을 때 한·청인의 잡거구역으로 규정한 곳이다. 주로 간도라 하면 우리가 흔히 `연변`이라고 부르는 중국 길림성 동쪽의 연변조선족자치주에 해당하는 지역인 북간도(동간도)를 가리킨다. 즉, 간도는 노야령 산맥(老爺嶺山脈)과 흑산령 산맥(黑山嶺山脈) 사이의 일대 분지와 혼동강(混同江)과 목단령 산맥(牧丹嶺山脈) 사이의 분지를 아우르는 지명이다. 그러나 간도분쟁 당시에 우리 선조들이 생각하는 간도 명칭의 개념은 동으로는 토문강에서 송화강을 거쳐 흑룡강 이동의 연해주를 포함한 지역을 의미하였고, 서로는 압록강 대안을 포함하여 고구려의 영토였던 요양·심양 일대(소위 심요선)까지 확대 해석하기 시작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간도지역 중 두만강 대안의 동간도와 압록강 대안의 서간도 지역이 접한 곳에 봉금지역 封禁地域 : 이주 금지의 무인공간지대
을 설정하기로 청과 약정하였는데, 당시 청은 봉금지역에 대한 관할권이 미약한 상태였으며, 더구나 청 정부는 한족(漢族)의 산해관 산해관(중국어: 山海關 산하이관[*])은 중화인민공화국 허베이 성 친황다오 시에 있는 만리장성 유적이다. 북서쪽으로는 옌산 산맥, 동쪽으로는 보하이 만이 위치하고 있다. 산하이관은 만리장성의 동쪽 끝 요새이고, 또한 여진을 방비하기 위한 요충지였다.


이동의 출입을 엄금하였다. 즉 요동 이동의 봉금지역에 대한 한족의 접근을 금지한 결과 무주지로 남아있었다. 이러한 상태에서 우리 민족이 먼저 선점하여 개간을 시작하였다. 따라서 간도 범위는 산해관 이동에서 북쪽으로 유조변책을 따라 길림 북쪽의 송화강선으로 이어져 흑룡강 이동의 연해주를 포함한 지역이다.

참고 자료

(신주백),『동북아 정세의 특징과 간도영유권문제 해결의 접근법 탐색』, 동아시아일본학회[2007]

『중국 동북공정과 간도영유권 문제』, 한국간도학회, 2004년 9월 7일

(박선영), 『간도, 왜 논란인가?』 아시아학회, 2006년.

(임채청,박윤석,조창래,정은령,이진,전승훈,이철용,이완배,김승진,박용,장강명)『간도에서 대마도까지』.동아일보.2005.

(李鉉祚), 『조중국경조약체제에 관한 국제법적 고찰』, 대한국제법학회, 국제법학회논총, 제52권 제3호 (통권 제109호) 2007.12,

(조현경), 『초등 사회과 교과서의 간도관련 서술내용 분석 : 제1차 교육과정 부터 제7차 교육과정 까지, 학위논문

간도 땅 찾기 본부 – http://www.gandousa.org/bbs/board.php?bo_table=bgroup3_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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