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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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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2.08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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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코 예술극장에 관련하여 사례 조사를 한다음에 무대 건축에 관련한 음향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아르코 예술극장 소개

2. 스피커 리노베이션

3. 건축음향

4. 건축음향의 목표 / 계획

5. 결론

본문내용

1997년 스피커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던 중 2002년 건축음향 측정, 2003년 전기음향 측정을 한 결과, 건축음향에 불규칙한 부채꼴 형태의 공간에서의 불균형한 음압 분포도 및 주파수 분포 현상과 소리의 난반사로 명료도 저하 현상이 제기되어, 측정값에 의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음향리노베이션 공사를 했다고 한다. 또한 2층 객석 발코니 구조가 무대와 근접하여, 스피커 시스템의 상하/좌우 지향각으로 중고역대의 반사음이 발생하여 소리의 왜곡 현상을 측정값에서 볼 수 있었기 때극장 건축구조에 적합한 1/2층의 독립적인 시스템 구성과 라인 어레이 시스템 구성으로 반사음의 최소화 및 명료도를 높이며, 풍부한 음압 및 주파수 분포를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스피커 리노베이션에 선정된 스피커는 (주)대경바스컴에서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Renkus-Heinz의 제품이 사용되게 되었다. 최고의 음향환경을 위해서 Left-Center-Right의 LCR 시스템이 구성되었으며 1층 L, R의 메인스피커는 10EA의 Pn-102LA가 검은 위장막에 덮여 무대 좌, 우측에 어레이되어 있었다. 발코니의 양쪽에 ST4/4-2(T) 투 와이트 Reference Point Array가 있어야 좌측과 우측의 라우드스피커에 필요한 커버리지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센터 클러스터로는 이 공간의 규모에 가장 적합한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ST4/4-3(T) 쓰리 와이드 Refence Poing Array를 선택하였으며, 센터 쓰리 와이드 클러스터 외에도 좌석 맨 앞 열을 커버하기 위해서 STX2M/64DF 다운필 라우드스피커를 사용했다. 이 다운필 라우드스피커들은 ST4와 동일한 미드-하이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일한 클러스터에서 같이 사용하기가 매우 용이하므로 음향이 어느 곳에서든 동일하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아르코 예술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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