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 최초 등록일
- 2011.12.08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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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사 칼빈의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칼빈의 생애
2. 신학 사상
3. 칼빈주의
Ⅲ. 나가는 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교수님이 가능한 너무 잘 알려진 종교 개혁자들은 제외하고 레포트를 작성하길 원하셨지만 칼빈에 대해 바로 알지 못하고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개혁주의 신학을 어찌 말 할 수 있으며 우리 교단에서 제대로 사역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과 생각에 이번기회에 가능한 칼빈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자 칼빈을 레포트의 주제로 선정하고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칼빈주의는 근대 세계를 특징지어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 근대 과학, 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명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 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타가 인정을 받을 만한 그의 업적과 공헌은 거의 최근까지도 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가 거의 근래에 들어와서 다시 거론되기 시작했다. 한국 교회나 세계의 많은 이들의 막연히 진정 아닌 존경을 받고 있으면서도 진정한 그의 사상과 업적에 대해 가치를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W.J.부스마는 몇 가지 이유를 들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칼빈은 신학자들과 칼빈 전문가들의 손에 내맡겨 놓았는데, 역사적 칼빈에 대한 이들의 관심이란 기껏해야 주변적인 것이다. 또 하나는 칼빈의 추종자들에 의해 세워지고 제네바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장 알려진 대학 뒤편의 개혁자들의 벽에 서 있는 거대한 칼빈의 조상에 암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여기에 단순히 칼빈의 명성만 듣고 대충 흘려 버리는, 또 그들의 말에 비판과 수용 없이 맹종하는 독자들과 오늘날 수많은 그의 사상을 접한 바로 우리들에게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싶다. 그리고 또 이제까지 다루어져 왔던 칼빈에 대한 사상 연구는 비역사적 방식으로 다루어져 왔고 혼란이나 논리적 비정합성, 모순 그리고 인간의 부족함을 나타내 주는 여타의 다른 요소들을 갖지 않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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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J.부스마, [칼빈] 이양호.박종숙역. 서울:도서출판 나단,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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