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서사극
- 최초 등록일
- 2011.12.05
- 최종 저작일
- 2007.03
- 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독일의 서사극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독일의 서사극
Bertolt Brecht에 의해 1926년에 규정된 서사극 개념은 두 가지의 문학 장르, 즉 드라마와 서사문학, 연극무대와 문학의 이야기 형식을 결합한다. 1920년대 브레히트와 피스카토어는 새로운 형식의 극장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비극적 개인의 운명 묘사, 고전적 환상무대Illusionsbuhne와 그것의 가짜 실재성Scheinrealitat을 벗어나려 했다. 그들의 목표는 전쟁과 혁명, 경제와 사회적 불의 같은 커다란 사회적 갈등을 묘사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 갈등을 통찰하게 만들고 사회를 더 나은 것으로 바꾸도록 관객을 움직이게 하려 했다.
서사극은 무대에서의 이야기적 요소를 생생한 연극으로의 전환이 불충분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관념을 거부한다. 고대의 비극에서도 무대에서 공연할 수 없는 전쟁 장면 같은 사건을 합창을 통해 전해주는 이야기적 요소는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무대 내의 다른 인물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었고, 그래서 사실성의 롼상은 유지되었다.
피스카토어와 브레히트는 이야기적 요소를 의식적으로 다르게 도입했다. 이들은 무대의 현실성을 파괴한 것이다. 1920년대 아방가르드적인 피스카토어 무대는 사건의 여러 양상들을 동시에 묘사하는 동시성의 무대Simulranbuhne, 컨베이어 벨트, 회전판과 이동식 다리 등 현대의 테크닉을 사용했다. 또 그는 프로젝터를 사용했으며, 1925년부터는 기록영화들을 사용해 무대의 사건을 보완하였다. 브레히트는 연기자를 무대 앞으로 걸어나와 무대 위의 사건을 설명하도록 했다. 연기자는 관객을 향해 말했고, 텍스트와 그림들, 음악과 노래가 삽입되었다. 관객이 주인공에게 감정을 이입하는 것이 의식적으로 차단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