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봄봄의 문학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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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 강의를 들을 때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
A+ 받았던 과목이고, 많은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30년대 문학적 상황
1) 1930년대 소설
2) 구인회(九人會)
2.『봄봄』의 줄거리
3. 장르적 성격(농촌 소설)
4. 문학적 성격
1) 해학
(1) 등장인물
(2) 언어적 아이러니
(3) 1인칭 주인공 시점
2) 문체
3) 사건의 진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30년대는 서정적인 소설을 창작하여 카프의 이념지향적인 것보다는 문학의 언어 표현 문체와 형식적 실험성을 중시하며 심미적인 창작 경향을 보여 주었다. 이들은 특히 근대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근대 소설을 해체하는 문학적 실천 방식으로 가시화하였다. 이들의 실험적인 소설들은 서사의 관점을 인물의 행동으로부터 의식으로 이동하고 말하기의 서술보다는 보여 주기의 묘사를 지향하는 소설적 미학적인 변화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이것은 1920년대의 근대소설의 서사의 관점을 행동으로부터 인간의 의식 내부로 옮겨 오면서 소설이 객관적인 미의식을 주관적인 미의식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김유정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해학작가, 혹은 강원도의 향토색을 드러내는 작가, 강원도의 언어를 구사한 대표적 현대작가라는 한국문학사적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그는 1930년대를 풍미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우리와 함께 소통한다.
참고 자료
김유정문학촌,『김유정 문학의재조명』, 소명출판, 2008
이호림,『유정의 소설은 왜 웃긴가』, 리토피아, 2007
김해옥,『한국현대소설의 이해와 감상』, 새미, 2005
김정진,『한국 현대 소설 탐구』, 박이정, 2005
홍성암,『현대소설의 유형적 특성』, 한국문화사, 2003
조건상,『한국 현대소설가론』, 태학사, 2001
전신재, 『김유정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한림대학교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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