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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석일”문학에 나타난 재일문학의 특징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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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1.30
최종 저작일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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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석일”문학에 나타난 재일문학의 특징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Ⅱ.본론

1. 제2세대와 3세대 문학의 특징

재일 한민족 1세인 김달수와 김석범의 작품 속에 민족의식의 원형적 공간인 조선이 공간 배경으로 나타나고, 억압자인 일본인에 대한 저항과 거부라는 민족성과 일본에 대한 갈등이 표출된다. 그러나 재일 한민족 2세대는 일본 사회에서 차별을 겪으면서 ‘조센징’ 또는 ‘경계인’으로서의 민족의식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절반의 한국인 절반의 일본인으로서 정체성 혼란으로 나타난다. 조선인으로서 정체성을 선택해 일본의 차별에 대한 저항을 드러내기도 하고, 일본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선택해 철저히 일본인이 되려고 시도하기도 한다. 미워하는 대상을 닮고자 하는 식민지인의 습성이 재일 한민족 2세인 양석일, 이회성, 김창생, 현월의 문학에 나타난다. 1, 2세대 문학 속에서 갈등의 중심에 있었던 민족 개념은 3세대 문학에서 현실을 중시한 개인 문제로 변화한다. 이들의 문학에서는 ‘조국’이라는 개념 자체가 제외되며, 현재 일본 사회에서 받는 차별로 인해 고뇌하는 개인의 모습을 그림으로써 인간의 보편성 문제를 드러낸다. 재일 3세대 문학은 개개인의 내면적 자아에 호소하는 방식으로써 주체적인 제 3의 위치를 생성한다고 하겠다. 제 3의 위치란 특수한 ‘재일’의 상황과 민족의식을 모두 인정함으로써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재일 한민족의 의식을 찾는 것이었다.2)

세대가 내려 갈수록 갈등에 대한 경험이나 이해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된다. 때문에 1세대에게 억압 받고 고통 받던 2세대의 문학은 1세대에 비해 일본자체 보다는 자신들의 정체성의 혼란이나 1세대에 대한 반항 등을 일본에 빗대어 표현하는 경향이 짙다. 그리고 제3세대의 문학은 흔들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조국이라는 넓은 주체가 아니라 개인이라는 하나의 개체로 돌리면서 내면적으로 바라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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