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윤리의_특징과_현대적_의의
- 최초 등록일
- 2011.11.29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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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포트자료입니다.
목차
1. 서양 윤리의 연원
1.1. 고대 그리스시대의 윤리
1.1.1. 소피스트
1.1.2. 소크라테스
1.1.3. 플라톤
1.1.4. 아리스토텔레스
1.2. 헬레니즘시대의윤리
1.2.1. 스토아학파
1.2.2. 에피쿠로스학파
1.3. 중세 그리스도교의 윤리
1.3.1. 교부철학
2. 서양 윤리의 전개
2.1. 근대 경험과 합리론
2.1.1. 경험론
2.1.1.1. 베이컨
2.1.1.2. 홉스
2.1.1.3. 흄
2.1.2. 합리론
2.1.2.1. 데카르트
2.1.2.2. 스피노자
2.2. 이상주의와 공리주의
2.2.1. 이상주의
2.2.1.1. 칸트
2.2.1.2. 헤겔
2.2.2. 공리주의
2.2.2.1. 벤담
2.2.2.2. 밀
2.3. 현대 윤리
2.3.1. 생철학
2.3.1.1. 쇼펜하우어
2.3.2. 실존주의
2.3.2.1. 키르케고르
2.3.2.2. 샤르트르
2.3.3. 실용주의
2.3.3.1. 듀이
2.3.4. 생명존중사상
2.3.4.1. 간디
2.3.4.2. 슈바이처
3. 서양 윤리의 현대적 의의
3.1. 서양 윤리의 특징
3.2. 서양 윤리의 의의
본문내용
1)소피스트
폴리스(도시국가)가 번영하자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였고 이 문제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는 인간과 사회를 탐구의 대상으로 삼게 된다.
즉, 서양 사상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고대 그리스에서 본격적으로 인간의 존재와 생활 방식을 문제 삼으면서 등장한 사람들이 소피스트이다. 소피스트는 아테네에서 청년들에게 변론술을 가르치던 직업적 교사들이다. 이들은 진리를 추구하기보다는 다름 사람과의 논쟁에서 궤변(詭辯)으로 이기는 기술에만 치중했기 때문에 후세에 궤변론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들의 진리관은 상대론적 진리관이다. 대표적 소피스트인 프로타고라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사람이 만물의 인에게 있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선과 악의 가기준이 된다면, 이는 똑같은 사물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모든 판단의 기준은 각 개치 판단도 개인에 따라 달라지므로 보편적인 윤리는 존재하지 않이다. 그래서 이들은 후에 경험주의와 실용주의 또는 상대주의와 쾌락주의의 선구로 여겨지게 된다.게 될 뿐만 아니라 결국 모든 진리는 상대적인 것이 된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말의기준은,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유용성
2)소크라테스
소피스트의 생각에 반대한 사람이 동양의 공자에 비견되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는 보편적 진리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참다운 삶의 방식을 추구하였다. 소피스트가 부와 명예 등 세속적인 가치를 중시했던 데 반해, 소크라테스는 선하게 사는 것과 정신적인 가치를 더욱 중시하였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유명한 말을 통해 우리가 스스로의 무지를 자각하고 진리를 추구해 나갈 것을 역설했다. 그래서 소피스트들에게 지속적인 질문으로 그들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려 했다. 이런 소크라테스의 대화 방식을 산파술이라고 한다. 소크라테스에게 알면서도 악을 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덕을 알면 실천할 것이고, 덕을 실천하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그의 사상을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