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태평양 전쟁간 합동작전 연구

sooya88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1.27
최종 저작일
2010.10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태평양 전쟁간 미국과 일본의 작전에서 합동작전의 원칙을 통해 분석한 연구보고서입니다.

목차

I. 서 론 1

II. 이론적 고찰
제 1 절 목표의 원칙 3
제 2 절 집중의 원칙 4
제 3 절 지휘통일의 원칙 6

III. 미ㆍ일전쟁에 대한 적용
제 1 절 일본군의 전쟁 수행 7
제 2 절 미군의 전쟁 수행 9

Ⅳ. 결 론 12

참고문헌 14

본문내용

I. 서 론

이 글의 목적은 미ㆍ일전쟁에서 일본 해ㆍ육군 합동작전의 실패가 전쟁의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전쟁의 승패원인을 어느 한 요소만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 또는 ‘근시안적 귀납’의 오류에 빠질 위험이 있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 놓였던 미군과의 비교에서 이러한 요소의 대비가 명확하고 합동작전의 성공여부가 개별전투의 승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중요성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전쟁수행에 있어 합동작전의 중요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커지고 있다. 미국은 베트남전 패배 이후 1986년에 골드워터-니콜스 법안을 근거로 지역 및 기능별 통합사령부를 창설하고 합참의장의 권한을 강화하여 1990년 걸프전에서 완벽한 합동작전에 의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Roger 교수는 오늘날 합동작전에 대한 인식이 항공수송ㆍ기지방어ㆍ근접항공지원ㆍ정찰ㆍ특별작전ㆍ대잠전ㆍ지휘통제 및 군수체계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군사학을 배우는 모든 학생들은 전쟁의 원칙이 지휘의 통일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태평양 지역은 지리적 특성상 해군과 공군의 역할이 중시되고 육군과의 연계성 있는 통합작전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당시의 합동작전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에 의미 있는 교훈이 될 수 있다.
2004년 9월 15일 발간된 ‘미 합동작전교리(초안개정판) 3-0’에서는 합동작전의 원칙으로 12가지를 제시하였는데, 그 중 9개는 전통적인 전쟁원칙에 의거한 것이고 나머지 3개는 전쟁이외의 군사활동과 같은 최근의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참고 자료

김명섭. “샌프란시스코 평화체제의 변동과 한반도 평화체제.” 『한반도 평화체제와 동북아
안보협력』. ‘07 국내안보학술회의. 서울: 국방대학교, 2007.
노병천. 『도해세계전사』. 서울: 연경문화사, 1996.
맥아더, 더글러스. 『맥아더 회고록 Ⅰ』. 반광식 역. 서울: 일신서적, 1993.
맥아더, 더글러스. 『맥아더 회고록 Ⅱ』. 반광식 역. 서울: 일신서적, 1993.
박환수. 『합동작전』. 합동참모 정규과정 교재. 서울: 국방대학교, 2005.
박휘락. 『전쟁, 전략, 군사 입문』. 서울: 법문사, 2005.
섬머스, 해리. 『미국의 걸프전 전략』. 권재상ㆍ김종민 역. 서울: 자작아카데미, 1999.
육군본부. 『전쟁원칙 적용전망』. 교육참고 7-7-11. 육군본부, 1992.
이창위. 『우리의 눈으로 본 일본제국 흥망사』. 서울: 궁리출판사, 2005.
정윤원. 『태평양전쟁과 합동작전』. 서울: 국방참모대학, 1997.
클라우제비츠, 카를 폰. 『전쟁론』. 류제승 역. 서울: 책세상, 1998.
포터, E. B. 『태평양전쟁, 맥아더, 그러나 니미츠』. 김주식 역. 서울: 신서원, 1998.
하정열. 『일본의 전통과 군사사상』. 서울: 도서출판 팔복원, 1999.
후지와라 아키라. 『일본군사사』. 엄수현 역. 서울: 시사일본어사, 1994.
新見政一(신미 마사이찌). 『제2차세계대전 전쟁지도사』. 서울: 국방대학원, 1984.
Mc Ivor, Anthony D. 외. 『전쟁원칙의 신사고』. 김덕현ㆍ권영근 역. 서울: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06.

Beaumont, Roger A. Joint Military Operations: A Short Story. ConneticutㆍLondon:
Greenwood Press, 1993.
Drea, Edward J. In the Service of the Emperor: Essays on the Imperial Japanese
Army. Lincoln and Lond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8.
House, Jonathan M. Combined Arms Warfare in the Twentieth Century. Kansas:
University Press of Kansas, 2001.
Mc Ivor, Anthony D., Ed. Rethinking the Principles of War. Maryland: Naval Institute
Press, 2005.
Ministry of Defence(navy), "War with Japan." London: HMSO, 1995.

http://www.bits.de/NRANEU/others/jp-doctrine/jp3_Orfd.pdf.
sooya88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일확장자 동북아시아 정세에 따른 우리의 대응방안 7페이지
    육, 해, 공군을 합동작전과 전장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전력과 작전능력을 향상을 ...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발전 나. 미-중 세력 경쟁의 심화 다. ... 태평양지역이 안전보장에 위협이 되는 강대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잠재력,
  • 워드파일 일본 제국은 왜 실패하였는가? (태평양전쟁에서 배우는 조직경영) 22페이지
    태평양 전쟁은 일본의 참담한 패배였다. ... 태평양 전쟁에서 일본군은 관료제 조직으로서 상반된 행동을 보였다. ... 또한, 태평양 전쟁에서 조직으로서의 일본군 남긴 것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 한글파일 이론의 실제 적용 ) 1. 남중국해 분쟁 2. 미-중 무역 분쟁 3. 중국-인도 국경 분쟁 4. 각 분쟁의 상호 관계 5. 합동성 이론에 근거한 개념 5페이지
    천연가스, 각종 지하자원이 매장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인도양과 태평양을 ... 셋째, 합동작전은 지휘관의 작전과 지휘통제가 주요하게 작용한다. ... 합동성을 위한 합동작전은 첫째, 지정된 과업의 수행을 위하여 2개 이상의
  • 워드파일 전쟁의사례 12페이지
    진주만 공격 이후 미국은 각각 유럽과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작전 계획을 ... 중국과의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고 태평양 ... 이른바 인류 역사상 최악의 전쟁이 몇 년간 지속되었던 것이다.
  • 파워포인트파일 한국의 국제사회의 참여 31페이지
    그룹 이사국 개발도상국 아시아 , 태평양 인도 , 인도네시아 , 중국 중남미 ... UNIDO 지역사무소개편담당 고위자문관 김병구 IAEA 동아시아 아프리카 및 태평양 ... 제 40 차 총회는 IMF 총회와 합동으로 1985 년 10 월 서울에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태평양 전쟁간 합동작전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