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유산 - 조선불화
- 최초 등록일
- 2011.11.27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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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문화유산 - 조선불화
목차
1. 개관
2. 조선 전기의 불화 양식
3. 조선 후기의 불화 양식
4. 불화의 주제
※불화의 기원
1. 경전(經典)에서 본 불화의 발생
2. 불화의 재료
3. 불화의 용도
본문내용
1. 개관
●조선의 불교정책: 억불숭유책(抑佛崇儒策), 성리학의 윤리가 지배하는 사회
오랜 관습에 의한 신앙적 전통을 버릴 수 없었음. 귀족이나 궁정에서 뿐만 아니라 민중적 으로 종교로 군림하고 있었음.
●임진왜란(1592년)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구분하고 있음.
2. 조선 전기의 불화 양식
1)조선전기의 초기에는 화면의 구도에 있어서 고려 시대의 본존과 협시의 2단구도가 점차 군도형식으로 바뀌어 감. 협시들이 본존 주위로 배치되는 양식이 정착.
2)협시이외에도 외호중(外護衆)이 등장, 배치됨.
3)장식적이고 구불구불한 수법이 단순하면서 세련된 면을 보여줌.
4)형태에 있어 고려 말기보다 온화한 면이 나타나지만, 점점 수척해지는 경향이 있음. 특히 육계의 꼭지에 머리장식 구슬이 표현된다든가, 광배는 키모양 광배가 나타남.
5)색채에 있어서는 화려하고 찬란한 면이 시대가 지날 수록 점차 줄어드는 경향이 짙어짐.
6)재료면에 있어서 마본(삼베)류의 등장.
3. 조선 후기의 불화 양식
1) 조선후기의 시대배경: 임진왜란 이후 영․ 정조 시대에 모든 면에서 융성기를 맞이함. 사찰 역시 임진왜란 때 전소된 사찰들이 다시 중건(重建)․ 중창(重創)됨. 현재 사찰에 남아 있는 불교미술들은 대개 이 시기 이후의 작품들임.
2)구도: 단일구도의 정착화-본존불을 중심으로 보살중(菩薩衆)과 성문중(聲聞衆)과 제자, 다른 여러 무리들이 호위하고 있는 구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