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동서양의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02.10.22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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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 수업 들을때 간략하게 정린한 자료 입니다.
교수님이 기본적인 틀만 하라고 하셔서 상세한 내용은 없고..
단지 정의 정도 있습니다. 이것을 레포트로 사용하시는것 보다는 레포트 쓰시는데 참고 정도로 하시면 도움 될겁니다.
목차
*서양의 정신 분석학적 인간관
1>정신분석학의 주체 해체
2>자아의 형성 단계
*동양의 신유학
본문내용
*동양의 신유학
도덕화된 유교는 20세기 전반기 중국의 침체, 고통, 낙후성에 대한 비판이다. 더 나아가 유교 윤리는 현대 서구 문명의 병폐에 대한 기적적인 치유책으로 여겨지고 있다. 경제적 지구화의 도전 앞에서 중국의 고대 학문적 전통은 오랜 기간의 산고 끝에 부활하고 있다. 현대 신유학의 대표자들 대다수는 윤리의 토대를 심도 있게 물으면서 유교 윤리를 일종의 종교적 실천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자기문명과 가치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구문명과 종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특히 그들 중 일부는 국가 경제 발전에서 사회-윤리적 문제와 도덕적 수양간에 상호 영향력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법적인 수단에 의해, 과학과 기술에 의해, 도덕적 믿음에 의해 자신의 사업을 성취하였고 그리하여 그들은 찬란한 근대 서구 물질문명의 기초를 닦았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착취, 부패한 군벌세력, 관료, 부당이득자에 의해 축적된 화폐와 부가 외세의 중국 착취에 도움을 주는 외국은행에 예치되었다. 그리하여 그 화폐와 부는 어떤 경제적 가치도 갖지 못한 채 중국과 중국민들에게 해를 끼치기만 했다. 그것은 도덕적 통제를 벗어난 경제이다.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헤 린 교수는 유교-상인(유상, 儒商)과 유교-공인(유공, 儒工)을 더욱더 양성시켜 그들을 중국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만들 것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