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제망매가> 연구사(硏究士)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10구체 향가로서, 지금껏 전해오는 향가 가운데 서정성이 높다고 평가 받는 작품이다. 죽은 누이를 추모하기 위해 재(齋)를 올리면서 쓴 것이다.
노래의 내용면을 분석해 보아도 <제망매가>가 불교가요라기보다는 순수 서정시에 훨씬 가깝다는 사실이 드러난다.······관점에 따라서 견해가 다르겠지만 필자가 요량하는 바로는 이 노래 <제망매가>의 액센트 초구(初句)~8구 부분에 설정되어 있는 것이지 결사(結詞)부분에 놓여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이 부분을 두고 종교적인 것이다, 비종교적인 것이다. 라고 논란하기조차 어색할 정도로 순수성만이 강렬하게 깔려있다.
목차
가. <제망매가>
1. <제망매가>연구사
2. <제망매가>의 죽음인식
나. <만전춘별사>
본문내용
1. <제망매가> 연구사(硏究士)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10구체 향가로서, 지금껏 전해오는 향가 가운데 서정성이 높다고 평가 받는 작품이다. 죽은 누이를 추모하기 위해 재(齋)를 올리면서 쓴 것이다.
노래의 내용면을 분석해 보아도 <제망매가>가 불교가요라기보다는 순수 서정시에 훨씬 가깝다는 사실이 드러난다.······관점에 따라서 견해가 다르겠지만 필자가 요량하는 바로는 이 노래 <제망매가>의 액센트 초구(初句)~8구 부분에 설정되어 있는 것이지 결사(結詞)부분에 놓여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이 부분을 두고 종교적인 것이다, 비종교적인 것이다. 라고 논란하기조차 어색할 정도로 순수성만이 강렬하게 깔려있다.
위에서 보듯, 그는 初句~8구의 부분이 작품의 핵심이라고 지적하고, 이 부분이 ‘실로 애상적인 한 편의 순수 서정시임에 틀림없다.’ 고 주장했다. 또한 죽음에 대한 공포, 혈육 간의 인간관계, 사후세계에 대한 미지 등이 나타난 각 구절의 내용은 어느 종교와도 관련 없는 모든 인간의 인간다운 면모와 사고에 지니지 않는다고 그 이유를 들었다. 또한 작자인 월명사 역시 승려이기 이전에 평범한 개인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감상적이고 자유인적인 인물로 보았다. 그가 승려라는 점으로 당연히 불교적 색채가 짙은 노래로 본 관점과는 대조적이다. 때문에 숭고한 불교의식의 노래라기보다는, 혈육을 잃은 애달픈 마음을 절절하게 노래한 순수서정시적 성격의 작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다음은 불교적 색채의 작품으로 보는 견해이다. 김승찬과 양희철이 대표적이다. 먼저 김승찬은 정토사상에 기초하여 작품을 분석했다.
참고 자료
朴鎭泰,「滿殿春別詞」와 「鄭石歌」의 構造, 1993,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백완, 「만전춘 별사」의 작자고(作者考), 1997,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 연구회
김형규, 「고가요 주석」, 일조각, 1977
이태극, 「시조의 사적 연구」, 이우출판사, 1981
이석래, 「이조의 여인상」, 을유문화사, 1974
이화여대 한국여상사 편찬위원회편, 「한국여성사」1, 이화여대 출판부, 1972
성신여대 인문과학연구소편, 「여성과 문학」, 성신여대출판부, 1990
조윤미, “고려가요의 수용양상”,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1987
이성주, “고려가사의 연구”, 세종대 박사학위논문, 1994
윤성현, “고려속요의 서정성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1994
박철희, “한국시가의 지속과 변모.” 충남대 박사학위논문, 1979
조기봉, 1999, 충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滿殿春別詞>의 社會學的 考察
譯註「고려사」
「악장가사」
김선기, <고려사 속악 가사의 표기 방식과 俚語體 作品 24篇에 대하여>, 「어문연구」 30집, 어문연구학회, 1998. 12
김주연, 「새로운 꿈을 위하여」(김주연 시론집), 지식산업사, 1983
김치수, 「문학 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1983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학교 출판군, 1984
민병하, 「고려무신정권 연구」, 성균과대학교 출판부, 1990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5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연구」국학자료원, 1994
성현경, <만전춘별사 재론>, 「한국고전시가 작품론 1」, 집문당, 1992
여증동, <만전춘별사 가극론 시고>, 진주교대 논문집 제1집, 1967
윤영옥 「고려시가의 연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1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1995
이임수, <여가의 향유층 및 작가의식>, 「고려가요 · 악장 연구」태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