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말선초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1.11.24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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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말 조선 초의 성리학에 대해 비교한 발표문입니다.
고려말 원 성리학의 특징, 그리고 이를 이어 받은 이색과 권근
조선초 성리학의 특징과 이를 대표하는 정도전에 대해서 조사한 것입니다.
성의있게 준비한 만큼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목차
☯ 원 성리학의 성격
☯ 성리학의 이념화와 제도화
☯ 훈고학과 성리학
1. 훈고학(漢唐유학)
2. 성리학(신유학)
☯ 신진사대부의 분화
1. 혁명파 사대부
2. 온건파 사대부
☯ 이색과 권근의 사상(원 성리학의 영향)
1. 이색(李穡)
2. 권근(權近)
☯ 정도전의 사회사상(주자 성리학의 영향)
본문내용
- 주희 당시의 남송 성리학에 비해 관학(官學)의 성격이 짙어짐
: 원의 과거에 주자성리서(朱子性理書)가 고시과목으로 편입 ⇒ 현실적인 것에 치중(학술적인 면은 퇴화)
- 중국의 한족(漢族)을 효과적으로 지배하고 중국 중심의 동아시아 질서를 확고히 하기 위해 오랜 전통을 가진 유교를 현실로 인정
- 한족 중심의 화이론(華夷論)이나 도덕·의리의 명분론보다는 거경을 통한 수기·실천윤리 그리고 주어진 직분에 충실할 것을 강조
- 허형(許衡, 209~28) : 원대 성리학을 대표하는 인물
① 불교의 사변성, 공허성에 대한 반성, 사회개혁 요구가 절실한 상황에서 실천적, 윤리적 측면이 강한 소학 존숭
② 학문적인 탐구보다는 주자학의 현실적인 실천에 치중(거경(居敬)=실천)
③ 도문학(道問學)보다는 존덕성(尊德性)의 현실적인 실천을 강조
(몽골 인을 설득하는 데 학문적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덕행의 실천이 효과가 있 다는 측면, 금조(金朝)에서 계승된 한당(漢唐)유학과 자신들을 구분하기 위한 측면)
④ 주자학의 도를 실천하여 세상을 구제하는 데 노력
- 고려 후기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성리학이 원에서 허형에 의해 체제교학(體制敎學)으로 발전한 것
? 성리학의 이념화와 제도화
- 고려 후기 사대부들은 이기심성론으로 세계와 인간에 대한 확고한 인식논리와 정치사상을 갖춘 성리학을 개혁 이념으로 하여 사회 변동에 대처함
- 원 성리학을 수용하여 현실 변화에 대응하는 개혁정치를 지향
- 과거 초장(初場)에 육경의(六經義),사서의(四書疑), 중장(中場)에 고부(古賦), 종장(終場)에 책문(策問)이 정해짐
공민왕 6년(357) 성균관(成均館)이 복구, 오경사서재(五經四書齋)가 만들어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