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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대 시대별 특징_종교와 철학사를 중심으로

*지*
최초 등록일
2011.11.20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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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 강의에서 중국 고대사를 시대별 특징으로 정리했습니다.
논문형식의 레포트 입니다.
각주부터 참고문헌까지 다 있습니다.
시대별로 목차정리 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하 상 주 시대

Ⅱ. 춘추전국시대
1. 유가사상
2. 도가사상
3. 묵가사상
4. 법가사상

Ⅲ. 진 한 시대

본문내용

중국 고대 시대별 특징과 성격
-종교사와 철학사를 중심으로-
Ⅰ. 하 상 주 시대
인류 문화는 모두 종교로부터 시작했다. 하나라 역시 원시 종교의 과정이 존재했다. 하지만 여타의 문화권에 비하여 원시 종교에서 빨리 깨어나 비교적 일찍이 농경 문화로 진입하였다. 그리고 질서 있는 변화를 통하여 생성 작용을 이어 가는 구체적인 자연 속에서 삶을 영위했기 때문에 원시 미신적 종교의 흔적이 많지 않았다. 하대 사람들의 종교적 특징은 몇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 하대에는 이미 지상신(至上神)관념이 형성되었다. 그 중에 천天은 천지만물의 주재였다. 그래서 정벌하려고 할 때, 그의 이름으로써 정벌의 정당화를 시킨다. 둘째, 하나라의 종교는 원시종교로부터 조상숭배와 영혼숭배의 관념을 계승하였다. 백종석,『선진시기 중국의 문화와 철학』, 학고방, 2009, 39쪽
중국에서 조상에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은 『상서』「우하서(虞夏書)」의 「순전(舜典)」에서 처음 보인다. 요임금이 순임금에게 제위를 대행할 것을 명하면서 제사를 지내게 했고, 순임금이 요임금의 삼년상을 끝내고 정식으로 제위에 오를 때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다. 셋째, 하의 종교는 모든 신을 평등하게 인정하는 다신교였다. 넷째, 하대의 사람들은 자연과 인귀(人鬼)를 숭배했다. 『상서』의 「순전」을 보면 순임금이 순수를 나가기 전에 제사를 지내고 순수를 다니면서도 두루 산악과 대천에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순수를 하는 과정에서도 길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산천이나 바로 옆에 있는 여러 신들에게 제사를 지냈다. 이런 자연 현상에 대한 제사 외에 ‘인귀(人鬼)’에 대한 제사도 있었다. 조상신은 아니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공을 세운 사람이라든가 국가를 창업한 제왕 등에게 제사를 올린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김충열,『중국 철학사』, 예문서원, 2001, 132쪽
셋째와 넷째의 내용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하대에는 유일하거나 지고한 존재에 대한 관념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이때에는 자연의 운행과 변화 그리

참고 자료

백종석,『선진시기 중국의 문화와 철학』, 학고방, 2009
김충열,『중국 철학사』, 예문서원, 2001
알프레드 포르케, 양재혁 ‧ 최해숙(역),『중국고대철학사』, 소명출판, 2004
이강수,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2008
조원일,『고대중국의 사유세계』, 학문사, 2007
김백현, 『중국철학사상사』, 차이나하우스, 2006
신성곤 ‧ 윤혜영,『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10
풍우란, 박성규(역), 『중국철학사』, 까치, 1999
이춘직, 『중화사상』, 교보문고, 1998
하치야 구니오, 한예원(역), 『중국 사상이란 무엇인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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